스무살 된 리츠, 63조 시장으로 성장…평균 배당수익률 8.33%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1-07-07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코로나 영향, 물류리츠↑호텔·리테일리츠↓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우리나라에 부동산투자회사법이 도입(2001년 7월)된 지 20년 만에 리츠 시장이 63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부동산투자회사(리츠)는 주식회사의 형태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하고 수익을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 기구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리츠는 282개로 전년대비 13.7% 증가했다. 총 자산규모는 전년대비 21.8% 증가한 63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운용 중인 리츠의 배당수익률은 8.33%이었다.

투자자산 유형별로 보면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물류리츠가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한 반면 호텔(5.68→3.25%), 리테일 리츠(12.72→8.53%)는 수익률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츠 중에서도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상장리츠의 배당수익률은 7.13%였다.

지난해 신규 상장한 6개 리츠의 상장시점이 하반기에 몰려 정상적인 배당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을 고려하면 올해부터는 상장리츠 수익률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 하반기에는 SK리츠, 디앤디플랫폼리츠, 마스턴프리미어리츠, NH올원리츠 등이 추가 상장을 준비 중이다.

정책적 사업을 리츠 방식으로 추진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주거복지 차원에서 임대주택 공급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한 LH의 공공임대리츠뿐 아니라 공공-민간이 연계한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의 방식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

6월 기준으로 그간 11만5000가구가 공급됐으며, 앞으로 공공뿐 아니라 민간에서 리츠 방식으로 신규로 건설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경우 세제혜택 등을 부여함으로써 주택공급 확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도권 공공택지(양주옥정)의 개발이익을 활용해 수익성 낮은 지방 택지(전남구례)를 개발하는 교차보전 방식의 양주옥정-전남구례 귀농귀촌주택리츠도 지난달 영업인가를 받아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5월 영업인가를 받은 천안역세권 혁신지구재생사업 리츠의 경우, 지자체-코레일-LH-경찰청이 합작해 낙후한 천안역 구도심을 지식산업센터, 복합환승시설, 행복주택, 지구대 등으로 탈바꿈시키는 도시재생리츠다.

국토교통부 김형석 토지정책관은 "올 7월로 20주년이 된 우리나라의 리츠제도가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69조원 규모로 성장하며 국민의 안정적인 투자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하반기부터는 일반 투자자들의 안정적 투자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상장리츠에 대해서는 신용평가정보 제공을 의무화하는 등 건전한 리츠 투자환경 조성과 투자자 보호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