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동산시장에 '검은 먹구름' 다가와...깡통전세 대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7-02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 "부동산 투자에 경각심 필요...금리상승 대비해야"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2일 부동산시장에 '검은 먹구름'이 다가오고 있다며 '깡통전세' 등의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소득 대비 주택가격 상승속도가 주요국의 2~3배 이상으로 매우 빠르다"라며 "부동산시장에 '검은 먹구름'이 다가오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2011년 '하우스푸어', '깡통전세' 문제가 가장 심각한 이슈로 등장했다"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까지 폭등한 부동산 가격이 급격한 하락세로 전환하면서,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주택에 투자한 분들이 주택가격 하락과 이자부담으로 큰 고통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버블이 끝없이 팽창할 수 없음은 당연한 이치"라고 했다. 현재 부동산시장 역시 10년 전처럼 버블이 꺼질 수 있고, 지난해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 '빚투'(빚내서 투자)에 나선 차주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한국의 소득 대비 주택가격(PIR)은 전년동기 대비 12.7% 상승했다. 같은 기간 미국(6.6%), 영국(6.5%), 프랑스(4.8%), 일본(-0.5%) 등과 비교하면 상승세가 상당하다. 도 부위원장은 "부동산 등의 투자에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경각심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당부했다.

금리 상승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도 부위원장은 "풍부한 유동성과 저금리 환경이 변화할 것이라는 예상이 현실화하고 있다"며 "금리 상승 가능성에 대비한 리스크 관리와 선제적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