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2025년까지 비통신 매출 비중 30%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1-07-01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황 대표, 고객 중심 경영·질적 성장·핵심 역량 확보 강조

  • 첫째도 둘째도 '고객 중심'...페인포인트 제로 달성 목표

  • 디즈니플러스 협력 가능성↑..."좋은 소식 전할 수 있을 것"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사진=LG유플러스 제공]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2025년까지 비통신 매출 비중을 20%에서 30%로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지난달 30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선도 사업자와 제휴해 스마트팩토리, 모빌리티, 클라우드 등에서 성장동력을 발굴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LG유플러스는 향후 B2B 시장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단순 인프라에서 솔루션 형태로 전환이 가속화돼 사업적으로는 B2C 대비 성장기회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조, SI 등 LG그룹이 보유한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황 대표는 △고객 중심 경영체제 확립 △고객 가치에 기반한 질적 구조 성장 △핵심 역량 확보 등을 강조했다.

황 대표는 “취임하고 스스로에게 던진 질문은 ‘과연 통신회사가 고객 중심이었나’였다”면서 “일종의 자기반성으로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고객”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직원 모두 고객에 집착해 소위 미쳐야 한다는 의미에서 ‘뼛속까지 고객 중심’을 새기며 하나하나 의사결정부터 고객관점으로 바꾸고 있다”면서 “회사에 부담이 생겨도 고객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면 고객 관점에서 과감하게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실제 LG유플러스는 고객 중심 경영을 위해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이른바 ‘페인포인트(고충점) 찾기’로 고객에게 직접 검증받고 피드백을 통해 고객 기대에 부응하는 방식이다.

고객별 데이터를 발굴해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상품을 발굴하고, 경영 활동 전반에 반영하는 방식이다. 궁극적으로는 ‘페인포인트 제로(0)’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황 대표는 ‘질적 성장’을 위해 “LG유플러스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는 기업을 지향하지만, 기술 자체보다는 고객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고객 일상 속 아주 작은 변화까지도 놓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B2C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춘 △U+아이들나라 △U+아이돌라이브 △AR·VR △U+프로야구·U+골프 등에서 새로운 서비스와 오리지널 콘텐츠를 갖춘다는 목표다. 여기서 확보된 데이터로 서비스를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특히 핵심역량 확보를 위해 AI, 클라우드, 보안, B2B 솔루션 분야에서 파트너사와 전략적 투자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AI 분야에선 LG전자 AI 연구소와 협력해 자체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황 대표는 AI 빅데이터 관련 콘텐츠 인력을 2025년까지 4000명 수준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당장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고려한 무리한 투자보다는 자사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집중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키즈·아이돌·스포테인먼트·예능 영역에서 영향력 있는 사업자와 적극적인 제휴와 지분투자를 단행해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그간 활발하게 진행해온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도 강화한다. LG유플러스는 코로나로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과 군인 자녀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와 스마트패드를 지원하는 등 CRS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글로벌 지속가능경영평가기관인 CDP로부터 7년 연속 ‘탄소 경영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고, 올해 ESG 경영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사외이사 중심의 ESG위원회를 신설했다.

이날 황 대표는 디즈니플러스와의 제휴와 관련해선 “디즈니 입장에서 많은 고객들에게 디즈니플러스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는 사업자로 LG유플러스를 보고 있는 것 같다”면서 “협상이 완료되면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사용료를 두고 갈등을 빚어온 CJ ENM에 대해선 “CJ와는 사실 CJ헬로비전을 인수할 때 굉장히 좋은 관계 속에서 협력이 이뤄졌다”면서 “지금도 비즈니스가 여러 가지로 얽혀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니뮤직에 같이 투자하고 있고, 홈쇼핑 사업 등 비즈니스 관계가 있기 때문에 오픈된 자세로 임해서 빨리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