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北김정은, 대규모 문책인사...더 멀어진 남북·북미 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7-01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간부혁명 일으켜야 할 때"...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 인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자료사진) [사진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대규모 문책 인사를 단행하면서 남북 관계 궤도에도 변수가 생겼다. 북한이 민생경제 등 '내치'에 우선순위를 두는 가운데 대미·대남 관계 등 대외문제는 후순위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30일 북한은 ​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중대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신문에 따르면, 전날 김 위원장은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책임 간부들이 세계적인 보건 위기에 대비한 당의 중요 결정 집행을 태공(태업)함으로써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커다란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 사건을 발생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첨예하게 제기되는 경제문제를 풀기 전에 간부혁명을 일으켜야 할 때"라며 공식서열 5위 내인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 인사까지 단행해 대대적인 권력 이동을 예고했다. 정치국 상무위원은 북한의 핵심 권력으로, 김 총비서를 비롯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당 조직비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 등 5명으로 구성돼 있다. 북한은 이날 이례적으로 구체적인 인사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들 중 군 서열 1위인 리 부위원장이 문책당했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북한이 대대적인 권력이동을 예고하면서, 당분간 남북관계는 후순위에 놓일 전망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성 김 미국 특별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남은 임기 동안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일정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가능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 대표도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지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후속 동향을 좀 더 지켜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의 핵심 관심사가 내부 문제에 맞춰져 있다"며 "간부 혁신, 코로나19 대응, 국가경제사업과 인민생활 안정 등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온 뒤 대외 관계에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