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중대사건...후속 조치보고 종합 판단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6-30 14: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 가능성...예단 어려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자료사진) [사진 = 연합뉴스]



북한이 30일 코로나19 관련 중대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힌데 대해 통일부가 후속 동향을 좀 더 지켜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겸 노동당 총비서가 ‘중대 사건’이 발생했다며 간부들을 공개 질타한 북한 보도와 관련해 "북한이 중대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고 있지 않아 예단해 언급하기 어렵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북한은 ​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중대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정치국 확대회의가 전날 김 위원장 주재로 진행됐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책임간부들이 세계적인 보건위기에 대비한 당의 중요 결정 집행을 태공(태업)함으로써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커다란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사건을 발생시켰다"며 "첨예하게 제기되는 경제문제를 풀기 전에 간부혁명을 일으켜야 할 때"라고 밝혔다. 코로나 청정국을 주장해 온 북한에 확진자가 발생한 것이 아니냐는 가능성이 거론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조직 문제도 함께 다뤘다고만 해 향후 북한이 공개하는 인선을 통해 `중대 사건`의 방향을 보는데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인선에 따른 책임 있는 후속 조치까지 보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가능성에 대해 당국자는 "이번 보도만으로는 판단과 추정이 제한된다"면서도 "단순 방역 허점을 메워나가기 위한 것일 수도, 방역 장기화에 따른 취약성이 증대된다고 보고 조치를 취하고 내부 기강 잡기 등 여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은 이날 공식서열 5위 내인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 인사까지 단행해 대대적인 권력이동을 예고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 당 중앙위 비서 소환·선거와 국가기관 간부 이동 및 임명 등 인사도 단행됐다. 당 제1비서로 거론된 조용원 당 비서와 경제현장 현지지도를 펼쳐온 김덕훈 내각총리의 경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