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천안함 장병 유공자 인정 못 받아…文, 폭침 북한 소행이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6-08 1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천안함 폭침 부정은 국가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가운데),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8일 “대통령님, 천안함 폭침은 북한 소행입니까”라고 물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렇게 밝히면서 “북한 눈치나 보면서 어물쩍 넘어가려 하지 마시고 속 시원히 답변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김 권한대행은 “나라를 위한 희생은 반드시 기억되고 합당한 예우를 받아야 마땅하다. 그러나 11년이 지나도록 천안함 생존 장병 16분은 국가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생존장병 상당수는 외상후스트레스를 비롯한 심리적 육체적 고통에 시달리면서 엄청난 병원비 부담과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국가가 이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다”고 했다.

김 권한대행은 “지난 현충일 천안함 생존장병들은 문 대통령의 천안함 폭침 입장을 묻는 피켓시위에 나섰다”면서 “군 통수권자로서 천안함 폭침은 북한 소행이라고 말 한 마디 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천안함 폭침 부정은 국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거나 다름 없다. 우리 국민의힘은 국회 정무위원회 차원에서 국가유공자 심사 지연 경위를 따져묻고, 생존장병 명예 회복 방안을 마련하고, 생존장병의 병원비, 생활비 부담 경감을 위한 당 차원의 지원책 마련에도 나서겠다”고 했다.

한편 김 권한대행은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과 관련,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국방위 법사위 여가위 합동 청문회를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해야 한다”면서 “정의당도 뜻을 같이 하고 있고 민주당도 자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만큼 반대할 이유나 명분이 없다고 본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