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후진타오 아들, 난창 당서기 영전설…3전4기 성공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21-06-03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후하이펑 리수이시 서기, 승진 가능성

  • '차관급' 시안·다롄 부임설 번번이 무산

  • 치링허우 대표주자, 열등생 추락 위기

  • 차세대 지도자 경쟁 위한 마지막 기회

장시성 성도인 난창시 당서기로 영전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후하이펑 저장성 리수이시 서기. [사진=저장위성TV 캡처 ]


후진타오(胡錦濤) 전 중국 국가주석의 아들 후하이펑(胡海峰)이 장시성 성도인 난창시 당서기로 부임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내년 50세가 되는 그가 미래 지도자 경쟁을 이어갈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분석이 나온다.

3일 중화권 매체 둬웨이와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저장성 리수이시 당서기를 맡고 있는 후하이펑의 난창시 영전설이 제기된다.

리수이시 서기는 차관보급, 난창시 서기는 차관급이라 현실화한다면 승진 인사다.

후진타오의 아들로 대표적인 '궈얼다이(國二代·중국 최고지도자의 자녀)'인 후하이펑은 정보통신(IT) 분야에서 일하다가 2013년 뒤늦게 정계에 입문했다.

저장성 자싱시 부시장과 시장, 리수이시 서기 등을 거치며 치링허우(70後·1970년대 출생자) 세대의 대표 주자로 꼽혔다.

하지만 앞서 산시성 시안시 서기와 랴오닝성 다롄시 서기 발탁설이 모두 실현되지 않으면서 출세 가도에 제동이 걸린 모양새다.

1972년생인 후하이펑은 중국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가 열리는 내년에 50세가 된다.

연령을 감안하면 이번에 차관급인 난창시 서기로 부임한 뒤 내년 당대회에서 중앙위원회 중앙·후보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려야 더 높은 곳으로의 도약을 노릴 수 있다.

현재 차관급으로 활약 중인 치링허우 관료는 85명이다. 13명이 중앙 부처에 배치돼 있고, 72명은 지방정부 소속이다.

후하이펑이 난창시 입성에 성공하면 열등반에서 우등반으로 단숨에 월반하는 셈이다.

한 베이징 소식통은 "후하이펑은 아버지의 후광으로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 세력과 친밀하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도 그를 아낀다는 소문이 돌지만 승진 인사에서는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며 "차기 지도자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이번에 승진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