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아들, 승진 불발…習 공청단 껴안기 전망 빗나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9-04 15: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마평 돌았던 시안 당서기 다른 인물 발탁

  • 후진타오 아들 후하이펑, 리수이 서기 유임

후진타오 전 중국 국가주석의 아들인 후하이펑 리수이시 당서기(왼쪽)와 왕하오 시안시 신임 당서기. [사진=신화통신]


후진타오(胡錦濤) 전 중국 국가주석의 아들 후하이펑(胡海峰)의 시안시 당서기 승진이 불발됐다.

4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하오(王浩) 탕산시 서기가 공석이었던 시안시 당서기로 발탁됐다.

산둥성 단(單)현 출신인 왕 서기는 허쩌시 시장, 빈저우시 시장, 쯔보시 서기, 옌타이시 서기 등을 역임하는 등 주로 산둥성 내에서 경력을 쌓았다.

2017년 말 허베이성 탕산시 서기로 부임했고, 최근 시안 당서기로 임명됐다.

산시성 성도인 시안은 중국 중서부 지역의 경제 중심지로, 삼성 반도체 공장이 입주해 있다.

올해 초 자오정융(趙正永) 전 산시성 서기가 부패 혐의로 낙마하면서 시안도 극심한 혼란을 겪었다. 전임자인 왕융캉(王永康) 서기는 헤이룽장성 부성장으로 임명돼 떠났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은 저장성 리수이시 당서기를 맡고 있는 후하이펑이 시안 당서기로 발탁될 것으로 예상했다.

리수이시 당서기는 차관보급, 시안 당서기는 차관급이라 승진 인사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집권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 후진타오 세력 껴안기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후하이펑은 '궈얼다이(國二代·중국 최고지도자의 자녀)'의 대표 주자로, 정보통신(IT) 분야에서 일하다가 2013년 뒤늦게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저장성 자싱시 부시장과 시장을 거쳐 리수이시 당서기로 승진했다.

후진타오의 배후 세력인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과도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다만 이번 인사로 시 주석이 후진타오 세력에 손을 내밀 것이라는 전망은 빗나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