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판 이익공유제 시행…5년간 年 2000억 서민금융 출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1-05-21 1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서민 금융생활 지원 법률 개정안 의결

[사진=국회]



향후 5년 동안 금융권은 매년 2000억원을 서민금융에 출연해야 한다.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이 납부하던 서민금융 관련 재원의 출연 대상이 확대된 것이다.

국회는 21일 본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날 의결로 ‘금융판 이익공유제’가 현실화한 셈이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정부와 금융회사의 출연금·기부금·휴면예금 운용수익금 등을 재원으로 햇살론·미소금융 등 서민금융상품을 공급한다.

특히 햇살론의 보증 재원으로 상호금융기관과 상호저축은행이 해마다 1800억원 정도를 내왔다. 지난해 지난해 한시 출연 기간이 종료됐다. 올해부터 햇살론과 같은 서민 신용보증 상품을 공급하려면 신규 재원 확보가 필요한 상황으로 이번 개정안이 법적 근거가 됐다.

해당 규정은 올해부터 5년 동안 적용된다.

국회 법안 심사과정에서 금융회사 출연제도의 유효기간(법시행 후 5년)을 부여하는 내용이 추가됐다.

이번 개정안에는 서금원 내부관리 체계 개편 및 불법사금융 피해 방지를 위한 내용도 포함됐다.

우선 서금원장과 휴면예금관리위원회 위원장 분리, 서금원 운영위원회의 금융권 참여 확대(민간위원 6명 중 2명을 금융협회장 추천 민간전문가로 구성)도 개정안에 포함됐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정부 금융지원 등을 사칭한 불법 대출은 금지된다. 위반 시 기관 사칭은 1000만원, 정부 지원 사칭은 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서금원·신용회복위원회가 정부 기관 등에 요청할 수 있는 행정 정보의 종류·범위도 구체화됐다.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가 정부 기관 등에 요청할 수 있는 행정 정보의 종류·범위 등도 구체화됐다.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가 이용자·신청자의 동의를 받아 인적 사항, 소득·재산 등 자격요건 증빙자료를 직접 받아 이용자 등의 서류 제출 부담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개정안은 공포 후 4개월부터 시행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