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국민 휴식권 보장·내수 경기 활력 위해 대체공휴일 확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5-21 17: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체공휴일 확대 내수 진작에 도움된다는 분석 있어"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국민의 휴식권을 두텁게 보장하고 내수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대체공휴일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최고위원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 설날과 어린이날, 추석에만 해당하는 대체공휴일을 확대해 공휴일을 제대로 보장하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최고위원은 "이번 석가탄신일이 올해의 마지막 평일 휴일이다. 현충일과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과 크리스마스까지 추석 연휴를 빼면 남은 공휴일은 모두 주말과 겹친다"며 "'한숨밖에 안 나온다'는 직장인들의 토로가 넘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새해 달력을 받으면 공휴일이 며칠인지 세 보게 되는데, 올해는 유독 평일 빨간 날이 적어 최악의 연휴 가뭄이라고 한다"며 "공휴일에 제대로 쉬고 싶다는 평범한 국민의 목소리가 아주 높다"고 했다.

아울러 강 최고위원은 대체공휴일 확대가 내수 진작에 도움이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정부는 광복절이 토요일이 겹치자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을 지정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4조2000억원의 생산 유발액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며 "잘 쉬면 내수 경기가 활성화된다는 증거"라고 했다.

이어 "현재 공휴일은 대통령령으로 규정돼 있다"며 "국민 전체에 적용되려면 법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강 최고위원은 지난 10일 대체공휴일 제도를 모든 공휴일로 확대 적용하는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제정안에는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법제화해 어린이날, 설날, 추석에만 적용됐던 대체공휴일을 모든 공휴일로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