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올해 성장률 3.8%로 상향… 수출 '맑음'·고용 '흐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1-05-13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도체 수출 흐름 양호… 총수출 전년 대비 8.6% 증가 전망

  • 민간소비 증가율 2.5%… 지난해 -4.9% 기저효과 불구 회복세 미약

  • 취업자 수 증가폭 19만명 그쳐… 작년 -22만명 감소

KDI는 13일 2021년 상반기 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8%로 제시했다. [사진=KDI 제공]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했다. 수출의 가파른 회복세가 반영된 결과다. 다만 민간소비는 여전히 부진해 서비스업은 상대적으로 반등세가 약할 것으로 봤다. 이에 따라 올해 고용 회복세도 제약될 전망이다.

KDI는 13일 '2021년 상반기 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8%로 수정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전망보다 0.7%포인트 상향 조정한 것이다. KDI는 매년 5월과 11월 경제전망을 발표하는데 지난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상황에 따라 불확실성이 커지자 9월에도 경제전망을 한 바 있다. 9월 전망은 올해 성장률을 3.5%로 봤으며 11월에는 이를 다시 0.4%포인트 하향한 3.1%로 수정했다.

이번 상향 조정은 수출의 가파른 회복세가 반영됐다. 한국 경제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출을 중심으로 경기가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다. 상품수출은 반도체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자동차와 석유 관련 제품도 반등하면서 회복되고 있으며 서비스수출도 부진이 일부 완화됐다.

수출이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되면서 올해 총수출은 전년 대비 8.6% 증가하고 총수입도 6.5%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총수출은 11월 전망보다 5.5%포인트, 총수입은 3.4%포인트 상향했다.

이와 함께 설비투자도 전년 대비 8.5%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건설투자가 1.4%로 부진해 총고정투자는 4.1%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민간소비도 수출에 비해 다소 부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민간소비 증가율은 2.5%로 지난 전망보다 0.1%포인트 올리는 데 그쳤다. 지난해 민간소비가 4.9% 감소한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회복세가 미약한 것이다. 총소비는 3.3%에서 2.5%로 오히려 감소했다. 민간소비의 경우 내구재 소비는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서비스가 제한되면서 기저효과에도 증가폭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가격의 급등세를 반영해 1.7%로 작년 전망 때보다 1.0%포인트 높였다.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3%를 기록하는 등 2분기에는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지겠지만 수요 측 압력이 미약한 만큼 연간으로는 물가안정목표인 2%를 밑돌 것으로 예측했다.

취업자 수는 서비스업 회복이 제약되면서 소폭 반등하는 수준에서 그칠 것으로 봤다. KDI는 올해 취업자가 19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2020년 취업자 감소폭인 -22만명에 미치지 못한다. 올해 실업률은 작년(4.0%)과 비슷한 4.1%를 기록한 후 2022년에는 내수 회복이 고용시장에 점진적으로 파급되며 3.9%로 하락할 것으로 봤다.

2022년 성장률은 민간소비가 회복되면서 3.0%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취업자 수도 대면서비스업이 회복되는 2022년에는 33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KDI는 올해 재정 정책은 코로나19의 확산세와 경기 상황을 주시하며 추가 대응 여부를 결정하되 중장기적으로는 재정적자를 축소하고 국가채무 증가세를 통제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통화정책은 소비자물가가 일시적으로 확대될 수 있으나 경기회복세와 물가상승세가 견실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완화적인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금융정책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대출이자 상환유예 등 규제 완화 조치가 지속된 만큼 향후 금융건전성을 약화시키지 않도록 점진적으로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은 "경제 전체적으로 보면 경기는 회복되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부문별로는 수출은 강하게 반등한 반면 내수는 여전히 부진해 부문별 경기 격차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물가는 농축수산물이나 석유류 가격 등 변동성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확대됐지만 근원물가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통화정책이 대응하지 않는 게 더 나은 방향"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