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로켓 파편 추락 우려 일축..."피해 없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5-08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수재질이라 대기권 진입 시 불에 타 사라질 것"

지난달 28일 톈허를 실은 창정5B 로켓이 발사되는 모습 [사진=CCTV보도화면 캡처]

중국이 우주정거장 건설을 위해 지난달 발사한 로켓의 잔해가 지구로 추락할 수 있다는 우려를 재차 일축하고 나섰다. 

7일 중국 관영 언론 신화통신의 인터넷판인 신화망에 따르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로켓 착륙 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에 "이 로켓은 특수한 기술로 설계돼, 대기권에 재진입하는 동안 불에 타 사라질 것"라며 추락으로 인한 피해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어 왕 대변인은 "로켓 잔해 대기권 진입을 면밀히 추적하고 있다. 관련 부서에서 제때 상황을 통보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가 아는 바로는 이 로켓의 잔해는 이미 비활성화됐다. 이는 대부분 부품이 진입 과정에서 타버릴 것이라는 의미"라며 "(잔해 추락으로) 항공이나 지상 시설, 활동에 피해를 줄 가능성은 매우 낮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전날 관련 질문에 왕 대변인은 "우주 공간의 평화적 이용과 우주 안보 보호를 위해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며 원론적인 답변을 했지만,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재차 우려 불식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첫 영구 우주정거장을 건설한다는 목표로 지난달 28일 정거장의 가장 큰 조립 모듈 톈허를 창정5B 로켓에 실어 발사했다. 22.5t에 달하는 톈허는 다음날 바로 목표 지점에 도착해 궤도 비행을 하면서 다음 부품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창청5B 로켓이 불능상태에 빠져 22.5t에 달하는 잔해가 280㎞ 상공에서 매일 1∼2㎞가량 지구로 하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 이런 로켓과 우주선 등은 대기권에서 전소되는데, 창정5B 로켓의 일부 파편이 타지 않고 지구에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관측하고 있다. 비영리 연구단체 에어로스페이스 코퍼레이션(AC)은 로켓 잔해가 8일 오후 11시 43분(한국시간 9일 낮 12시 43분, 오차범위 ±16시간)에 추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