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 “백신 추가물량 확보…11월 집단면역 달성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4-05 15: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보 회의서 1차 접종자 확대 방침·방역 수칙 준수 강조

  • “방역 방해·수칙 위반에 무관용…투표는 빠짐없이 참여”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생산국들의 수출 제한 조치로 이른바 ‘백신 품귀현상’이 벌어진 것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이미 계약된 물량의 조기 도입은 물론 추가 물량도 확보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수보) 회의에서 “어떤 경우에도 백신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범정부적으로 역량을 모아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현재 백신생산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생산국들이 수출 제한을 강화하면서 백신 수급상황에 불안정성이 확대되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미 상반기 1200만명 접종을 통해 오는 11월 집단면역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문대통령은 “이미 확보된 물량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 계획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더 많은 국민에게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1차 접종만으로도 감염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1차 접종자 수를 최대한 확대하고 시기도 앞당기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고령층과 돌봄 종사자, 의료기관과 약국 종사자, 만성질환 환자를 비롯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 1·2학년 교사, 고3 학생들의 접종시기를 앞당기기로 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각국이 백신 접종을 서두르고 있지만 코로나 증가세가 심상치 않다”면서 “우리가 코로나 이전으로 얼마나 빨리 돌아갈 수 있는지는 오로지 방역과 백신 접종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 4차 유행 위기와 관련해 “우리나라도 연일 500명대의 확진자 발생이 계속되고 있어 걱정이 크다”면서 “다른 나라에 비해 확진자 수가 매우 적은 편이지만 경각심을 크게 높여야 할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방역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방역 방해 행위와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을 엄격히 적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투표와 관련해선 “선거 방역을 위해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하면서도 방역당국과 선거관리위원회의 방역 조치에 철저히 따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경제 분야에서는 각종 지표들이 회복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고 언급, “경제 반등의 흐름이 곳곳에서 만들어지고 있어 매우 다행”이라며 기존의 낙관론을 견지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같은 경제의 빠른 회복은 정부의 비상한 정책적 대응과 함께 우리 국민과 기업들이 합심해 위기를 극복해 낸 결과”라며 “우리 국민과 기업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정부는 경제반등의 추세를 힘 있게 이어가기 위한 책임과 역할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경제회복 흐름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일자리 회복에 최우선을 두면서 서민경제를 살리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각 부처는 산업 현장의 애로를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노력과 함께 기업활동 지원과 규제혁신에도 속도를 내 경제 회복을 촉진하는 데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장에서 열린 ‘제4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최태원 상의 회장에게 기업들과의 소통을 약속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그 연장선상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이날 수보 회의에는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 지성배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이 외부 인사로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