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북시흥농협 실태점검 "현재까지 나온 것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3-30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조가 인사문제 드러낸 점 의미 있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강동구 우리은행 길동지점에 설치된 '우리은행 소상공인 종합지원 길동센터'를 찾아 시설을 둘러본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땅 투기용 대출창구'로 이용한 북시흥농협을 금융감독원이 검사하고 있는 가운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현재까지 나온 것이 없다"고 말했다. 금감원 노동조합이 인사 문제로 사퇴 요구를 하고 있는 데 대해선 "인사 문제가 있다는 것을 노조가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30일 오후 서울 강동구 '우리은행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금감원이 북시흥농협을 비롯해 전금융권의 비주택담보대출 영업 실태 점검을 진행 중인 것과 관련해 "현재까지 나온 게 없다"고 말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18일 북시흥농협 검사에 착수해 대출과정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다. LH직원들에게 대출을 내주는 과정에서 담보대출비율(LTV)이나 담보가치 평가기준 등을 지켰는지, 특혜 대출은 없었는지 등을 들여다보기 위해서다. 윤 원장 발언에 대해 금감원은 "검사 결과가 나온 것이 없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점검을) 조금 더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북시흥농협에 나가 있고, 합수본(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저희도 참여하고 있다"며 "합수본 결정에 따라 금감원 역할이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금감원 노조가 인사 문제를 들며 윤 원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선 "인사 문제가 있다는 것을 노조가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인사 문제는 지금 답변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라임펀드 제재심 결론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진술인들 얘기를 모두 들여야 해 시간이 지연되는 부분이 있다"며 "(제재심을) 가급적 효율적으로 운영하려 하지만, 그렇다고 진술인들 얘기를 자르지는 않으려고 한다"고 했다. 차기 금감원장 후보를 추천했냐는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