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벗어난 두산밥캣···50대 초반 '젊은피' 조덕제 부사장 대표로 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1-03-24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두산인프라코어에서 분리돼 이제 그룹 주요 계열사로 올라선 두산밥캣에 50대 초반 '젊은피' 대표이사가 탄생했다.

두산밥캣은 24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조덕제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새로 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두산밥캣은 주주총회 이후 이사회를 열고 조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로써 두산밥캣은 최고경영자(CEO)인 스캇성철박 사장와 조 부사장 공동 대표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지난해 초 상무직을 맡았던 조 부사장은 1년3개월 만에 부사장으로 두 계단 승진하고서 대표이사 자리까지 올랐다. 조 부사장은 지난해 7월 당시 두산밥캣 CFO인 박상현 부사장이 두산중공업으로 이동할 당시 전무로 승진하면서 CFO를 맡게 됐다. 이후 올해 초 부사장으로 6개월 만에 승진에 성공했다.

최근 고속 승진한 조 부사장은 1970년생으로 두산그룹 주요 계열사 대표 중 가장 젊은 인물로 파악된다. 스캇성철박 사장이 1965년생, 전임자였던 박 부사장이 1966년생으로 타사 대비 매우 젊기는 했으나, 70년생 대표는 처음이다.

조 부사장이 대표이사로 선임된 것은 두산그룹 특유의 CFO 중용 인사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근 두산그룹은 박정원 회장의 재무구조 개선 의지에 따라 주요 계열사의 CFO가 CEO와 함께 공동 대표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조 부사장은 자구안을 이행하느라 주요 계열사를 매각한 두산그룹의 마지막 캐시카우인 두산밥캣 대표를 맡게 돼 더욱 재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두산밥캣은 ㈜두산의 알짜 사업부문인 산업차량BG를 인수키로 하면서 그룹 내 위상도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해 ㈜두산의 산업차량BG는 매출액 8070억원과 영업이익 401억원을 기록했다.

재계 관계자는 "두산그룹이 어려운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젊은 조 부사장을 핵심 계열사 대표로 선임했다"며 "조 부사장은 그룹의 여타 계열사 CFO와 공조를 통해 그룹의 재무안전성을 관리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두산그룹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