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LH 투기' 사태 보름만 국토부 전격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3-17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7일 세종청사에 수사진 보내

  • "사전정보 입수 여부 확인 중"

  • 북시흥농협 대출 현장도 감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과 공공택지기획과 사무실을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 신도시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LH 상급기관인 국토교통부를 압수수색했다. 이번 부동산 비리 사태가 불거진 지 보름 만이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청사에 수사관들을 보내 이번 수사와 관련된 서류·물품을 확보하고 있다.

압수수색은 국토부 외에도 경상남도 진주 LH 본사와 북시흥농협 등 6곳에서 진행 중이다. 수사관 33명이 투입됐다.

LH 진주 본사 압수수색은 지난 9일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북시흥농협은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는 LH 직원들이 집중적으로 대출을 받은 곳이다. 나머지 비공개 압수수색 대상지 3곳도 LH 직원 대출과 관련된 곳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시흥농협은 전날 윤석현 금융감독원 원장이 "LH 사태와 관련 일부 금융회사에서 취급한 토지담보대출 실태를 조속히 점검해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조치하라"며 현장 감사를 지시한 곳이다.

이날 경찰이 국토부를 압수수색한 이유는 LH 임직원이 신도시 토지를 사들이는 과정에서 국토부 측에서 사전 정보를 입수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경기남부청은 지난 9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제기한 투기 의혹 당사자이자 이후 시민단체 활빈단이 고발한 LH 직원 15명을 수사하고 있다.

현재 수사 대상자는 현직 13명과 전직 2명 등 모두 15명이다. 이들은 부패방지법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출국금지 조처도 내려졌다.

경찰은 지난 9일 LH 본사와 함께 이들 자택에서도 압수수색을 벌였다. 당시 확보한 컴퓨터와 전자문서, 휴대전화 등 모바일기기 18대는 분석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 의뢰된 내용과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는데 오늘 확보할 압수물에 대해서도 분석이 필요해 피의자들 소환조사까지는 좀 더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