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재보선 목전에 두고 'LH 사태' 악재 만난 輿, 총력전에도 먹구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3-17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 달 새 박영선 지지율 내리고, 오세훈·안철수는 오르고

  • 국회의원 전수조사, 공직자 투기·부패방지 5법 등 대책 내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재보궐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이라는 초대형 악재를 만났다. 이에 민주당은 300명 국회의원에 대한 전수조사와 '공직자 투기·부패방지 5법' 등을 이달 내에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태를 진화하기 위해 민주당이 전방위적인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쉽지 않은 분위기다.

최근 한 달 새 시행된 여론조사를 보면 LH 사태 이전과 이후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의 지지율이 요동쳤다. 박 후보의 지지율은 약 5%포인트 하락한 반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20%포인트가량,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는 11.4%포인트가량 뛰었다.

지난 15일 아주경제·미래한국연구소·여론조사기관 PNR 리서치의 가상 양자 대결 결과, 오 후보와 안 후보가 단일화에 성공할 경우 박 후보가 서울시장 후보를 최소 13.6%포인트~최대 17.8%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야권 후보 중 누가 나와도 박 후보를 이긴다는 얘기다.

범야권의 최종 단일화 후보가 오 후보라고 가정했을 때, 박 후보와의 양자 대결에서 오 후보는 47.7%, 박 후보는 34.1%로 13.6%포인트 차이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 후보가 범야권의 최종 단일화가 돼 박 후보와 맞붙었을 경우에는 격차가 17.8%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이때 안 후보는 50.8%, 박 후보는 33.0%의 지지율을 보였다.

이 조사는 지난 14일 서울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유권자 81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4%포인트다.

반면 한 달 전 시행된 가상대결 여론조사에서는 박 후보가 앞섰다. 지난달 18일 매일경제와 MBN 공동 의뢰로 한길리서치가 실시한 '양자 대결시 서울시장 지지 후보'를 묻는 여론조사 결과, 안 후보와 박 후보가 1대1 구도로 맞붙을 경우 안 후보(39.4%)가 박 후보(39.3%)를 앞섰다. 또 박 후보(39.5%)와 오 후보(27.0%)와의 경쟁에서는 박 후보가 10%포인트 넘는 격차로 앞선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조사는 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서울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유권자 80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4%포인트다.

재보궐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이달 초 LH 직원들의 부동산 불법 투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지지자들이 등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민주당은 LH 사태로 인한 지지율 하락을 막기 위해 전방위적인 대책을 내놓고 있다. 앞서 민주당은 국회의원 300명에 대한 부동산 거래 내역 전수조사를 제안했고, 이에 국민의힘이 16일 민주당의 제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민주당은 이해충돌방지법 등 '공직자 투기·부패방지 5법'을 3월 국회 내 최우선으로 처리하겠다고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공직자 투기 및 부패방지 입법은 미꾸라지 한 마리 빠져나갈 수 없는 튼튼한 그물망이어야 한다"며 관련 5법의 최우선 처리를 약속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LH 재발 방지 5법은 △공공주택특별법 △한국토지주택공사법 △공직자윤리법 △부동산거래법 △이해충돌방지법 등이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