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LH 땅투기' 신고센터 준비…LH 본사 압수수색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3-09 13: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기 신도시 투기사범 등 신고 대상

  • "국수본 신뢰 쌓는 계기 만들 것"

  • 67명 투입해 9일 진주본사 압색

9일 오전 경기 광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 모습. [사진=연합뉴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수사를 확대하기 위해 신고센터를 만들기로 했다.

9일 경찰에 따르면 국수본은 경찰 내 수사 전문인력과 국세청 지원 인력 등으로 구성될 신고센터를 꾸리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신고센터가 신설되면 제보자는 경찰민원콜센터(182)로 전화해 경찰·국세청 인력과 상담할 수 있다. 주요 신고 대상은 3기 신도시 관련 투기 사범과 내부정보 이용 투기 등이다. 경찰은 의혹이 구체적이어서 수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곧바로 시·도경찰청으로 제보 내용을 넘기기로 했다.

국무총리실과 국토교통부 등으로 이뤄진 정부합동조사단은 국토부와 LH 직원 등 2만3000여명에 대한 거래 내용(2013년 12월부터)을 조사한 뒤 이번 주 중 국수본에 수사 의뢰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의뢰가 들어오는 내용도 당연히 수사할 것"이라며 "신고센터 설치는 정부합동조사단 의뢰에만 의존하지 않고 경찰이 더 주도적·적극적으로 인지해 수사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수본은 조만간 국세청·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에 소속 직원 파견을 요청하기로 했다. 해당 기관에서 난색을 보일 경우 청와대를 통해 지원을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전국 18개 시도경찰청 중 15곳에는 수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지시할 계획이다. 신설 조직인 국수본이 이번 투기 의혹을 낱낱이 파헤쳐 출범 첫해부터 신뢰받는 수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게 경찰의 각오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수사관들을 경상남도 진주에 있는 LH 본사 등으로 보내 투기 의혹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압수수색은 경기도 과천시 LH과천의왕사업본부·인천광역시 LH광명시흥사업본부를 비롯해 투기 의혹이 제기된 현직 직원 13명의 자택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수사관은 모두 67명을 투입했다. 전직 직원 2명도 수사를 받고 있지만 압수수색 대상에서는 제외했다.

경찰은 투기 의혹을 받는 직원들에게 부패방지법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로 수사하고 있다. 출국금지 조치도 완료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자료를 확보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