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인플레이션 대응안 있어…부양책 물가급등 안 일으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3-09 09: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바이든 행정부의 1조 9000억 달러 규모 부양책이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이라는 우려를 일축했다. 8일(이하 현지시간) 옐런 장관은 MSNBC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사태) 이전 인플레이션은 너무 높기보다는 너무 낮았다"면서 "혹시라도 부양책이 인플레이션을 일으킨다고 하더라도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도구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옐런 의장은 현재 가장 시급한 것은 개정안 통과라고 강조하며 빈부격차가 상당한 K자형 회복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옐런 장관은 "이전에도 부의 불평등은 있었지만, 코로나19 이후 엄청나게 악화했다"고 비판했다. 

경제의 균형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이 가장 중요한 입장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최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주요 구성원들이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완화적 경기 부양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일정 정도 인플레이션을 허용하더라도 저소득 계층의 고용 안정을 우선으로 한다는 것이다. 

미국의 고용자 수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최고치에 비해 9백만 명 이상 감소했다. 특히, 지난 2월 전체 실업률은 6.2% 하락했지만, 흑인 실업률은 9.9%로 증가하며 인종에 따른 경제적 불평등 현상이 심화했음을 보여줬다. 이에 따라 옐런 장관은 "내년 중 미국을 완전 고용 상태로 되돌리겠다"고 강조하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경제 구제 계획을 재차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