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중국 OUT'...외국인 공포·혐오 만연한 부동산시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2-2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구 이슬람사원 공사중단…강원 중국복합문화타운→한중복합문화타운 명칭 변경

 

지난 13일 대구 북구 대현1동 주택가에 이슬람 사원 건립에 반대한다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부동산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부동산 업계에서는 외국인들에 대한 공포심이 극에 달하고 있다. 집값 폭등으로 내 집, 내 땅 마련이 어려워지면서 그 분노가 외국인들로 향하는 것이다. 특히 그동안 내재돼 있던 중국, 이슬람 등 문화권에 대한 적개심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외국인들이 국내 부동산을 매입하는 데에 대한 반감이 커지면서 공사 중단, 명칭 변경 등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대구 경북대학교 서문 주택가에 모스크(이슬람 사원) 건립이 예고됐으나,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공사가 중단됐다.

대구 북구청은 지난 16일 공사에 반대하는 대현·산격동 주민 탄원서를 접수한 뒤 건축주에 공사 중지를 요청했다. 공사에 법적 하자가 없는 만큼 건축을 막을 수는 없지만, 주민과의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건축주인 파키스탄·방글라데시 출신 무슬림 6명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경북대학교 서문 주택가 4필지를 사들였다. 이들은 지난해 4월 해당 부지에 종교집회장으로 이슬람 사원 건축 허가를 받았다.

이들은 약 6년 전부터 주택가 한가운데 있는 단층 한옥과 마당에서, 많을 때는 80명가량이 모여 종교의식을 진행했다고 전해졌다. 주민들은 현 상황을 단순히 님비 문제로 볼 게 아니라며 대현동과 시청, 구청 등 12곳에 항의 현수막 내걸었다.

특히 최근 중국이 한복과 김치 등 한국 전통문화를 자국 문화라고 주장하는 이른바 '동북공정'에 나서면서 중국에 대한 반발심은 극에 달한 상황이다. 이날 강원도청 등에 따르면 강원도에 건립될 예정인 '중국복합문화타운'은 국민들의 반발에 따라 명칭을 '한중복합문화타운'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강원도는 춘천과 홍천에 있는 라비에벨관광단지 500만㎡ 내에 120만㎡ 규모로 중국문화타운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앞서 인민일보 인민망, 내외주간, 대한우슈협회, 강원도청, 코오롱글로벌 등 5개 기관은 2018년 12월 1단계로 사업설명회를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최 지사는 2019년12월 중국 베이징 인민일보 인민망 본사에서 열리는 중국복합문화타운조성사업 론칭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3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중국 복합문화타운 건설을 강력히 반대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오면서 여론은 부정적으로 흐르기 시작했다. 청원인은 “대한민국에 '작은 중국'을 짓는 대규모의 중국 복합문화타운 건설 사업을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반발했다.

이에 타운은 명식을 변경하며 민심 달래기에 나선 것이다. 도청 관계자는 "타운은 애초에 한국의 케이팝, 케이드라마 등 문화와 중국 문화를 함께 체험하는 테마파크로서의 역할이 주목적"이라면서 "중국 일변도로 가는 데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반영해 3월 중으로 내부 주주총회를 열어서 '중국' 명칭을 '한중'으로 바꿀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외국인들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는 위험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온다. 세계화·고령화 저출산 시대에 외국인들의 유입은 어쩔 수 없는데 우리나라의 민족주의가 더욱 강해질수록 사회가 혼란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택광 경희대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우리나라의 민족·인종주의는 이미 뿌리가 깊은데 이제서야 수면위로 드러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 인구감소와 이주노동자 증가는 필연적이다. 이들이 문화적인 부분이 아니라 경제적 차원에서 이권을 침해하면서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정부에서도 다문화정책 예산 지원 등 그동안 큰 노력을 기울였지만, 문화정책 수준에 머물러 한계가 있었다"며 "앞으로는 더 많은 분쟁이 일어날 수 있다. 해결하지 못하면 프랑스 등 국가와 같이 상당한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