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의 뉴 패러다임, ESG] 애널리스트들의 추천 투자전략 “친환경은 기본, 지배구조 개선 기업 주목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호 기자
입력 2021-02-23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 등 지주회사들의 지배구조 전환 주목

  • ETF 통한 패시브 투자 전략도 효율적

[사진=픽사베이 제공]


ESG가 금융 및 투자업계의 대세로 부상하면서 주식시장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이른바 ESG 테마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전기차와 신재생 에너지 등 친환경 관련 업종과 종목들이 대표적이다. 반면 술과 담배·도박 관련 등, 이른바 죄악주들은 ESG 열풍에서 외면을 받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이와 관련, 국내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친환경 등의 분야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를 공유하면서도 ESG 가운데 G에 해당하는 지배구조 이슈와 관련해서 지주회사, 특히 금융지주회사들을 주목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신중호 투자전략팀장은 “친환경 분야와 관련해서는 계속해서 긍정적인 견해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밸류에이션 상으로 주목받지 못하거나 지배구조상으로 괜찮은 기업들이 있다”면서 “금융업종에도 관심을 둘 만하고 탄소중립 이슈와 관련해서 소재 업종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의 이재만 투자전략팀장은 “E와 관련해서는 친환경이니까 2차전지나 태양광이 가장 유리하고 연관성이 크다”면서 “S는 사실 측정이 모호한 면이 있고 G와 함께 묶어서 지배구조 측면에서 봐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 보면 금융을 포함한 지주회사들이 배당성향도 높고 그쪽 니즈에 맞게 변화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IBK투자증권의 김인식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AC(After COVID) 시대의 뉴노멀이자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친환경에너지 투자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블루웨이브 달성에 따라 미 정부 정책 추진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바이든 당선인의 주요 공약이 2조 달러 규모의 친환경인프라 구축이며, 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 가능성을 언급한 점도 환경분야에 대한 낙관론을 부각시키는 요인”이라고 밝혔다.

메리츠증권의 강봉주 연구원은 “사실상 올해가 원년이라고 봐야 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어떤 업종이나 종목이 수익률 면에서 유리하다고 말하기는 이르다”면서 “당연히 친환경이나 신재생 관련 업종이 주목을 받을 것이고, 어떤 업종이 ESG 전환을 많이 했느냐로 보면 최근에는 금융 기업들과 대기업들이 많이 한 편”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ESG 관련 ETF를 통한 패시브 투자 전략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있다.

신영증권의 박수민 연구원은 “친환경이나 에너지 관련, 모빌리티 같은 업종으로 접근할 수도 있지만 ESG와 관련된 개별 기업들의 상대적 우위가 투자에 있어서 더 중요하다고 본다”면서 “ESG 이슈는 단기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봐야 하는 성격인 만큼 기존 투자 패러다임과는 다르게 볼 필요가 있다. 아직 글로벌한 기준도 성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이 ESG 전략을 쫓아가기는 어렵다. ETF를 통한 패시브 투자가 가장 효율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