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또 오르나 … 정비업계, 정비수가 8.2% 인상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1-02-09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손보사들, 보험료 동결 땐 자동차보험 적자폭 확대 우려

자동차 정비업계가 8.2% 자동차보험 정비수가 인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보험료 인상 없이 정비수가만 상승할 경우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적자폭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5일 국토교통부와 손보·정비업계가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 구성 후 첫 3자 실무협의 회의를 열었다. 정비업계는 이날 회의를 앞두고 정비수가 8.2% 인상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는 자동차보험 정비요금을 결정하는 협의체로 작년 10월 시행된 개정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보험업계, 정비업계, 공익대표 각 5인으로 구성됐다.
 
정비업계는 이어 정비수가 문제를 더불어민주당의 사회적 약자 보호정책 기구인 '을지로위원회' 안건으로도 제출했다.
 
정비업계는 정비수가 인상 이유로 지난 인상·공표 이후 3년이 지나 인건비 상승 등 원가 인상요인이 쌓였다고 주장했다.
 
손보업계는 정비업계의 정비수가 인상안에 대해 불안감이 내비치고 있다. 당국이 올해 자동차보험료 동결을 주장하고 있어, 자칫 보험료 인상 없이 정비수가만 올라갈 경우 손해율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손보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료 인상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이동량 감소에도 자동차보험 영업적자는 3천800억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보험사 한 관계자는 "이미 당국에서 올해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비수가만 상승할 경우 손해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경우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영업적자 폭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