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vs "노동 존중"...박영선·우상호 주말 유세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2-07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영선, 산업단지 방문... "M밸리를 스마트시티로 발전"

  • 우상호, 노동 정책 발표..."일하기 좋은 서울로 바꿔내겠다"

마곡지구 스마트팜 방문한 박영선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7일 공약인 '21분 도시'의 모델 사례인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를 찾아 마곡나루역 스마트팜 '새싹삼 재배실'에서 길러지고 있는 인삼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박영선·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주말에도 현장 행보와 정책 발표를 이어갔다.

박 후보는 7일 자신의 대표 공약인 '21분 콤팩트 도시' 모범 사례인 서울 강서구 '마곡동 밸리'(M 밸리)를 찾아 스마트그린시티 구상을 밝혔다. 박 후보는 "김포공항과 마곡이 위치한 강서구를 국제적 디지털 경제 관문 도시로 도약시키고, 스마트 그린시티의 모범 사례인 M밸리를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M밸리 마곡지구는 서울시가 미국의 실리콘밸리를 참고해 조성한 대규모 산업단지로 이곳에 입주한 기업들은 한시적인 세제 혜택을 받는다. 또 인근에 서울식물원 등도 있어 박 후보의 '21분 권역별 내 자급자족이 가능한 스마트팜 구축' 구상과도 유사한 곳이다.

박 후보는 "그린다핵도시 안에 있는 수직 정원 스마트팜에서 시민들은 채소 등을 길러 먹거리를 해결하고 운동과 헬스케어가 가능할 것"이라며 "결국 '탄소제로 시대'로 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 외에도 박 후보는 △M밸리 디지털 혁신지구 지정 △마곡 스마트시티 컨트롤 센터 구축 △마곡 연구·개발(R&D) 데이터센터 유치 △서울식물원·마곡 호수 '걷고싶은거리' 조성 등을 약속했다. 이날 박 후보의 현장 행보는 지난달 31일 도봉구 창동 '21분 콤팩트 도시 체험'에 이은 두 번째 행사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7일 오전 국회소통관에서 '서울시 노동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 후보는 서울노동기준, 시민노동의회 등을 골자로 한 '내일을 꿈꾸는 서울' 아홉 번째 시리즈 '노동 정책' 세부 공약을 발표했다.

우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에서 좁혀져 가던 소득 격차가 코로나 이후 다시 늘어나고 있다. 실업률이 올라가고 고용률은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효성 있는 노동정책을 도입하여 불평등과 소득 격차를 줄이고 '일하기 좋은 서울'로 바꿔내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그는 "공공일자리와 민간일자리 간 격차 해소를 위해 '서울노동기준'을 만들고 이를 서울시 용역·계약·조달 등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특수고용직·플랫폼노동자·프리랜서 등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노동자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시민노동의회를 구성하고 노동 기본권 보장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5곳뿐인 대리운전·퀵서비스·배달 노동자들을 위한 '이동노동자 쉼터'를 25곳으로 확대하고, 청년 맞춤형 공공일자리를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이 외에도 우 후보는 △청년 맞춤형 공공일자리 2000여 개로 확대 △서울노동 안전보건센터 설립 △노정협의회, 공무직위원회 구성 등을 공약했다.

앞서 우 후보는 정봉주 열린민주당 예비후보가 만나 양당 통합을 전제로 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