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설 종합대책 추진…"대중교통 연장 없고, 선별진료소는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2-04 12: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전, 교통, 생활, 물가, 나눔 등 5대 분야 대책 추진

[사진 = 서울시]


서울시가 올해 설 연휴기간 동안 '방역'과 '민생경제 활력'을 양대 축으로 하는 '2021년 설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우선 이번 설 연휴에는 가족간의 이동을 제한하기 위해 처음으로 대중교통 막차시간을 연장하지 않는다.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증편도 이번 연휴에는 없다. 서울역, 고속터미널 등 주요 8개 역사에는 방역인원을 집중 투입해 감염병 확산을 차단한다.

설 연휴동안 선별진료소와 감염병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는 지속 운영된다. 최근 확진자가 연이어 나오는 노숙인 시설은 전수조사를 실시해 확산 차단에 나선다.

오는 9일까지 대한결핵협회 서울지부와 연계해 서울시내 전체 37개 시설에 '찾아가는 검사'방식으로 시설 이용 노숙인과 종사자 전원을 검사한다.

연휴 기간에는 문 여는 병‧의원 971개소와 약국 2605개소를 지정해 응급환자에 대비하고, 24시간 운영하는 응급의료기관 65개소를 통해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

120다산콜센터도 시민 불편사항을 24시간 상담한다. 대중교통 막차시간, 쓰레기 배출정보 등 생활정보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전용코드 0번을 별도로 운영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명절 연휴 소비 촉진을 위해 10% 할인된 '서울사랑상품권'은 1인당 월 70만 원까지 구매할 수 있다. 전국 14개 시도의 400여 개 농수산품을 최대 35%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설 상생상회 특별전'은 현대백화점 11개 지점, 11번가 등 온‧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

명절 장바구니 물가 상승을 막고 골목경제 활성화와 도농상생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대책을 실시한다. 

사과, 배, 조기 등 9개 성수품 공급물량을 최근 5개년 거래물량 중 최고‧최저값을 제외한 3년 평균 거래물량 대비 110% 수준으로 공급한다.

아울러 농‧수‧축산물에 대한 매점매석 행위나 가격담합, 가격표시제 미이행 등 불공정거래를 근절하기 위한 점검반도 편성해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시는 오는 10일 오후 6시부터 15일 오전 9시까지 서울시청 1층에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해 연휴기간 발생하는 긴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조인동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설 종합대책은 시민건강과 안전을 위해 감염병 확산 방지, 재난·재해 대비태세 유지, 명절 물가 안정과 취약계층 지원까지 모두 포함해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면서 "시민 여러분께서는 마스크 쓰기와 거리두기, 30초 손 씻기 등 개인방역수칙을 꼭 지키고 연휴기간 이동을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