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과 도서기증 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1-01-18 09: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환기·천경자·박고석·장욱진 등 근현대 대표 화가 표지화 도서 1916권

  • 근·현대 문학과 미술 분야 자료 공유를 통한 연구 증진 협력 체계 구축

(왼쪽부터) 차재혁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 관장과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 관장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국립현대미술관(MMCA·관장 윤범모)과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관장 차재혁)이 손잡았다.

국립현대미술관은 18일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과 근·현대 문학과 미술 분야의 도서 및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학계의 연구 증진 및 전시 자료 구축을 도모하는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지난 14일 체결했다”고 전했다.

협약을 통해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은 구름재서재 자료 일부를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다. 구름재서재는 한글 전용의 선구자였던 현대시조시인 구름재 박병순(朴炳淳·1917~2008) 선생이 1994년부터 2007년까지 한양대에 기증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설한 문고를 말한다.

이번에 기증받은 자료들은 김환기·천경자·박고석·장욱진·한묵 등 근·현대 화가들의 표지화가 그려진 문학잡지 20종 총 1916권이다. <현대문학(現代文學)>·<문맥>·<문학사상(文學思想)>·<한국문학(韓國文學)>·<현대시학(現代詩學)>·<시도(詩圖)>·<시문학(詩文學)>·<표현(表現)>등을 비롯해, 근·현대 서예가들에 의해 제호(題號)가 쓰여진 <문예(文藝)>·<시조문학(時調文學)>등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은 기증 자료 보존처리·디지털 아카이빙 및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이를 영구 보존하고, 연구 및 전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은 디지털화된 아카이빙 자료를 공유받고, 미술관에 기증한 자료들을 지속 열람하여 인문사회계열의 연구 증진을 장려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증받은 도서 중 일부 54권은 오는 2월 덕수궁관에서 개최하는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전에 출품되어 관람객을 만날 예정이다. 한국 대표 화가들이 그린 문학잡지 표지화들을 통해 근대 시기 미술과 문학의 밀접한 관계와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협약은 국립현대미술관과 대학도서관이 문화연구의 큰 틀에서 수년간 협력을 모색해 온 중간 결과”라며 “기증받은 도서들을 토대로 근·현대 미술 연구의 역량을 증진시키고, 전시 자료로 활발히 활용하여 관람객들에게 깊이 있는 연구 성과와 수준 높은 전시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