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북한, 열병식서 신형 SLBM 북극성-5형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01-15 0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극성-4ㅅ'(시옷) 개량해 탄두중량 증가 추정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새로운 개량형인 북극성-5형을 열병식에서 공개했다.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돌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북극성-4ㅅ’(시옷)보다 탄두중량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15일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는 북극성-5라는 글씨가 뚜렷하게 보인다. 지금까지 북한이 공개한 북극성-4ㅅ’의 개량형이란 의미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2019년 10월 2일 발사한 SLBM ‘북극성-3형’의 개량형일 가능성도 제기했다.

조선중앙방송은 "세계를 압도하는 군사 기술적 강세를 확고히 틀어쥔 혁명강군의 위력을 힘있게 과시하며 수중전략탄도탄 세계 최강의 병기"라고 밝혔다.

열병식에는 산악보병종대와 정찰병종대, 전자교란작전부대 종대, 사회안전무장기동부대, 최신형 자행포 종대, 제1·2·4·5군단 종대에 이어 평양을 방위하는 고사포병 군단과 제91군단, 제3군단 종대 등이 차례로 모습을 드러냈다.

북한 전투기도 평양 김일성광장 상공에서 편대 비행을 실시했다.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탄도미사일 개량형도 등장했다. 하지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장은 공개되지 않았다.

김정관 국방상은 이날 열병식 연설에서 "만약 적대 세력이 우리 국가의 안전을 조금이라도 침해한다면 가장 강력한 공격적인 힘을 선제적으로 동원해 철저히 응징하고 조국과 인민의 안전, 사회주의제도를 철벽으로 지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열병식에서 김정은 총비서의 연설은 별도로 진행되지 않았다.

열병식은 지난해 10월 10일 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치러진 열병식에 비해 규모가 축소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편, 북한이 당대회를 기념해 열병식을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이어 또다시 심야 열병식을 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