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 보고 청취…“선도형 경제로 도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12-17 12: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한상의서 경제장관회의 겸 확대경제자문회의 형식으로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에 참석, 2021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보고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여당 관계자, 그리고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경제장관회의 겸 확대경제자문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 회의장 현장과 온라인을 통해 이원으로 진행됐다.

특히 경제정책방향 보고에 국무총리, 여당 당대표, 경제단체가 모두 참석해서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다.

또한 대한민국 대표 경제단체로 한국 상공의 태동과 발전을 함께한 대한상의에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경제 회복 의지를 결집한다’는 상징성을 갖고 있다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 방안’,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 방안’ 두 가지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각 주제 토론에 앞서 동영상으로 현장의 목소리도 청취했다.

참석자들은 첫 번째 주제토론에서는 △경제·방역 간 균형을 위한 정책방향 △대외 리스크 관리와 수출강국 회복 전략, 두 번째 주제토론에서는 △한국판 뉴딜 가속화 전략 △코로나 시대 포용성·공정성 강화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했다.

이날 토론은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이제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의 정리 발언 후 이낙연 당대표와 문재인 대통령이 마무리 발언을 했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2020년은 코로나로 시작해 코로나로 마치는 미증유의 보건·경제적 어려움으로 보냈던 한 해였다”면서 “정부는 당면한 초유의 감염병 사태와 더불어 서민의 삶을 중심으로 경제 위기를 극복할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사활을 걸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 부대변인은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제기된 민간 전문가·경제단체들의 의견을 반영해 2021 경제정책방향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총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