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3.9% "바이든, '트럼프-김정은' 합의 유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11-27 1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평통 '2020 4분기 국민 통일여론조사' 결과 발표

  • "'한반도 종전선언' 평화·비핵화에 긍정적 영향 줄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추수감사절을 하루 앞둔 25일(현지시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있는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시어터' 극장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의 대북정책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국민 다수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체결된 북·미 합의 사항을 바이든 행정부가 계승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위해 ‘한반도 종선선언’이 필요하다고 보는 국민도 절반 이상에 달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27일 지난 20~21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4분기 국민 통일여론조사’(신뢰수준 95%, 표본오차±3.1%P)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전했다.

민주평통은 분기별로 국민 통일여론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여론조사는 남북 관계 현안 문항 6개, 추이 분석 문항 8개 등 총 14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남북 관계 교착국면에서 통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통일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72%를 기록했다. 이는 전 분기 대비 2.4%포인트(P)가 오른 수치이자, 올해 첫 70% 돌파이다. 올해 1~3분기 ‘통일이 필요하다’는 응답률은 69.2%, 65.5%, 69.6%였다.
 

[사진=민주평통 제공]


다만 통일이 언제쯤 될 것이냐고 질문에는 23.6%가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 통일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실현 가능성은 작게 본 셈이다. 또 현재 교착국면의 남북 관계가 지속한다고 본 사람은 전체의 43.6%였고, 관계 좋아질 것으로 본 사람은 41.1%였다.

이와 관련 남북 관계 나아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위해 ‘한반도 종전선언’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절반 이상인 59.8%를 차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언급한 한반도 종전선언이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란 응답도 53.2%를 기록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합의된 북미 관계 개선,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 등이 미국 신행정부에서도 유지돼야 한다는 응답은 무려 73.9%에 달했다. 이어 바이든 행정부에서 한국이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는 응답도 73.9%를 기록했다.

응답자 38.2%는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해 대북특사 파견 등 남북 대화채널을 복원해야 한다고 했다. 또 34.8%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등 보건·의료 협력에 나서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북한의 무력도발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지목된 한·미 군사연합훈련을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는 응답은 66.5%로 나타났다. 반면 훈련 규모를 축소하거나 훈련은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은 각각 17.9%, 10.8%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