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옥 여가부 장관 '보궐선거, 성인지 학습기회' 발언 거듭 사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11-07 0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일 여성폭력방지위원회 참석 "심려끼쳐 송구스럽게 생각"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여성폭력방지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성인지 학습 기회’ 발언은 뭇매를 맞고 사과했다. 이 장관은 앞서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전 국민 성인지 학습 기회라고 발언해 논란이 됐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장관은 전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여성폭력방지위원회에 참석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중 적절하지 못한 발언으로 피해자와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성폭력 사건 피해자들에게 당초 저의 의도와 관계없이 결과적으로 상처를 주게 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깊이 사과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여가부는 여성의 권익 증진과 성폭력 방지를 추진함에 있어 항상 피해자 중심주의하에 피해자를 최우선으로 하고자 노력해 왔으나 여전히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 같다"면서 "앞으로 피해자들이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지난 5일 오후 국회 예결위 답변에서 “피해자에게 송구스럽다는 생각이 든다”며 “성인지 교육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에 압도돼 그런 표현을 한 것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한 차례 사과한 바 있다.

그는 5일 예결위에서 “838억원의 (재보궐) 선거 비용이 피해자들이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느냐”는 윤주견 국민의힘 의원 질문에 “큰 새로운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서 국민전체가 성인지성에 대한 집단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도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해 논란이 됐다.

다만 그는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조직문화를 바꾸는 성인지 인식이 보다 균질화되는 데 최선을 다할까 하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야당은 이 장관의 발언을 문제 삼아 이 장관의 사퇴와 여성가족부 해제를 거론하기도 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여성가족부의 존재 이유를 되묻게 되는 발언”이라면서 “이 장관도 n차 가해자나 다름없다.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 역시 “온전한 정신을 갖고서는 도저히 할 말이 아니다”라며 “보궐선거는 위계에 의한 권력형 성범죄로 인해 치르게 된 것이다. 본질은 외면한 채 궤변으로 두둔하겠다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전날 당 최고위원회 참석 이후 “공직자는 항상 말을 골라가며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 장관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자 “아까 코멘트(언급)했다”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