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에이피엠 코인, 동남아 최대 블록체인 플랫폼 토모체인과 MOU 체결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강일용 기자
입력 2020-11-06 0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에이피엠 코인, 동남아 최대 블록체인 플랫폼 토모체인과 MOU 체결

블록체인 활용 고객 리워드 플랫폼 에이피엠 코인(apM Coin)이 싱가포르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토모체인(TomoChain)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에이피엠 코인 토큰의 확장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베트남을 포함하여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여러 산업과 협력하면서 블록체인 상용화 사례를 만들고 있는 토모체인과 유기적인 업무 협력을 통해 에이피엠 코인 고객 리워드 플랫폼의 기술 역량 강화는 물론 서비스 개발 및 구현 면에서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토모체인은 동남아시아에서 높은 영향력을 가진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확장성, 유용성 문제 해결에 집중하며 성장해왔다. 지난 6월, 토모체인 플랫폼 기반 P2P 거래 플랫폼 토모덱스(TomoDEX)를 출시했으며, 최근 독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리티온(Lition)을 인수하며 사이드체인 기술을 활용한 블록체인 기술 상용화 역량을 강화했다. 토모체인의 주요 파트너로는 SAP,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유명 글로벌 IT 기업과 네오, 체인링크, 밴드프로토콜, 세럼, 콘텐토스, 테라 등의 유명 블록체인 회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코인고스트, 블록체인 저변확대 위한 ‘도깨비의 블록체인 스쿨' 오픈

암호화폐 전문 포털을 지향하는 코인고스트는 블록체인 저변확대를 위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스터디 ‘도깨비의 블록체인스쿨’을 오픈했다.

블록체인스쿨은 업계 용어에 대한 확실한 개념정리, 블록체인 입문 시 꼭 알아야할 기본 상식과 심화 이슈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풀이형 강의로 구성하였으며, 대중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예습 차원의 질문/답변 이벤트 진행, 우수한 답변을 선정하여 상금을 지급하는 재미요소까지 더했다.

코인고스트 관계자는 "많은 대중들이 블록체인에 대해 공부하고 생각해볼 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갈증을 느낀다. 이 부분을 해소하는 것이 매쓰어댑션의 가장 원초적인 접근이고, 코인고스트가 블록체인 스쿨을 오픈한 취지"라고 말했다.

▲블로코, 전자문서 활성화 위한 DTT 얼라이언스 출범

블로코가 국내 대기업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전자문서 시장 활성화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블로코는 코엑스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DTT 얼라이언스(Decentralized Trusted Timestamping Alliance)' 출범식을 진행했다. DTT 얼라이언스는 블록체인 기반 시점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연합이. 롯데정보통신, 현대오토에버, CJ올리브네트웍스, 부산국제영화제, 한국후지쯔, 토피도, 쟁글, 체인파트너스 등을 15개 기업이 파트너로 참여했으며, 향후 5개 기업이 추가로 합류할 계획이다.

김종환 블로코 상임고문은 "DTT 얼라이언스는 전자문서법 개정으로 전자문서 진본의 진위를 검증하는 것과 전자문서 원본을 저장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의료, 에너지, 금융, 전자거래, 투표 등 다양한 산업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DTT 얼라이언스는 지난 6월 개정된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을 통해 달라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TSA를 도입한다. 기존에는 전자문서를 사본으로 취급했지만 법이 개정되면서 전자문서도 진본으로 인정받고 유통할 수 있다.

김 고문은 "많은 기업이 파주, 일산 등에 종이 문서를 보관하기 위한 창고를 만들었다. 하지만 전자문서가 보편화되면 문서 보관을 목적으로 한 기업의 부동산 자산 취득이 사라지고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전했다.

▲수퍼트리, 블록체인 접목한 MMO '아스타 리마스터' 개발 착수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수퍼트리가 오브랩과 PC 온라인 게임 ‘아스타’의 지적재산권( IP) 활용한 게임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수퍼트리는 아스타 IP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아스타 리마스터(가칭)'를 개발한다. 글로벌 서비스는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이 맡는다.

아스타는 폴리곤게임즈가 5년 동안 180억원의 개발비를 투입한 PC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2013년 NHN를 통해 약 2년간 서비스 됐으며, 아시아 판타지 세계관과 고퀄리티 그래픽, 유명 아티스트 '양방언'이 직접 제작한 게임 주제곡 등으로 화제를 모았다. 2017년에는 PC 플랫폼 스팀에 재 출시해 인기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