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윤석열 "퇴임 후 국민에 봉사"…정계진출 가능성 대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0-10-23 08: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서 범야권 1위

윤석열 검찰총장이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마친 뒤 국감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검찰총장이 "퇴임 뒤 사회와 국민을 위해 봉사할 방법을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계 진출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윤 총장은 23일 새벽까지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대권 여론조사에서 후보로 거론된다며 정계 진출 의사를 묻자 "지금은 내 직무를 다 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생각할 겨를도 없고 향후 거취를 얘기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다만 퇴임해 소임을 다 마치고 나면 우리 사회와 국민을 위해 어떻게 봉사할지 그런 방법은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에 대한 봉사 방법에 정치도 들어가느냐'는 김도읍 의원 추가 질문에는 "그건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여당에선 정계 진출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정치 아니라고 하는 것 보니 정치 할 수도 있다는 말로 들린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7월 임명된 윤 총장 임기는 내년 7월까지다. 차기 대선은 윤 총장 퇴임 후 반년 뒤인 3월에 열린다.

윤 총장은 차기 야권 대권 주자로 언급되고 있다. 한국갤럽 8월 둘째 주(11~13일)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9% 지지율로 전체 후보자 중 3위, 범야권 1위에 올랐다. 60대 이상과 국민의힘 지지층, 대구·경북 등에서 선호도가 높았다.

윤 총장은 같은 달 여론조사업체에 자신의 이름을 후보군에서 빼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올해 대검 국정감사는 22일 오전 10시에 시작해 23일 새벽 1시가 넘어서 끝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