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시대 '성큼'…도로 인프라, 어디까지 왔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0-10-1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밀도로지도·C-ITS 조기 구축에 박차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자율주행의 핵심 기반요소인 정밀도로지도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의 조기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한국판 뉴딜'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디지털 뉴딜의 일환으로 신속하게 진행돼 당초 예상보다 2년 빨리 구축될 전망이다.

1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까지 수도권, 강원권, 전라권, 경상권 등 4개 권역의 일반국도 약 1만4000㎞의 정밀도로지도 구축이 완료된다. 2025년까지는 4차로 이상 지방도와 군도까지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도로 정보를 ±25㎝ 이내의 오차를 담아낸 지도를 의미한다. 차선, 도로경계선, 정지선, 차로중심선 등 규제선, 중앙분리대, 터널, 교량, 지하차도 등 도로시설, 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신호기 표지시설 등을 담고 있다. 기상 악천후, GPS 수신 불량 등 돌발 상황에서도 도로 상황을 예측할 수 있어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국토부는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의 안전도 향상뿐 아니라 자율주행차량의 판단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완전 자율주행차(레벨4~5) 상용화에 있어서도 핵심 인프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C-ITS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C-ITS는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 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자율주행차량 센서의 한계를 보완하고 안정적인 자율주행 도입을 지원한다.

9월 현재 총 598㎞ 도로에 C-TIS 인프라를 설치했으며, 2021년까지 주요도로에서 시범·실증사업을 추진한 뒤 전국 고속도로에는 2025년, 전국 주요 도로에는 2027년까지 C-ITS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수준은 어느정도일까.

다국적컨설팅회사 KPMG이 지난 7월 발표한 2020년 자율주행차량 준비성 지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국가 전략 발표를 통한 투자 확산, 통신 인프라 및 산업 파트너십에서 강점을 보이며 6위를 차지했다. 지난해보다 7계단 상승한 순위다.

다만, 정부 규제 수준은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다.

도로품질을 포함한 인프라 부문이 지난해 4위에서 올해 2위로 올라섰고 기술·혁신 부문이 7위를 기록한 반면 정책·입법(16위), 소비자수용성(10위)은 하위권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정밀도로지도와 C-ITS는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핵심 인프라"라며 "C-ITS 보안·인증 체계 가동을 위한 기준을 올해 안에 마련하고,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주행안전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