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가장 인기 끈 액티브 ETF는 ARK"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0-10-02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개티이미지뱅크]

지난달 세계 액티브 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 가운데 가장 인기를 끈 상품은 아크(ARK) 자산 운용사에서 만든 혁신 ETF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미국 ETF정보업체 ETF닷컴과 SK증권에 따르면 9월 한 달 동안 자금이 가장 많이 유입된 ETF는 ARK 이노베이션(Innovation)으로 10억2871만달러(한화 약 1조2026억원)를 끌어모은 것으로 집계됐다.

다음으로는 JP모건 울트라 숏 인컴 ETF(8억1754만달러)가 자금을 많이 모았고, 아이쉐어즈 울트라 숏텀 채권 ETF(3억3357만달러), 퍼스트 트러스트 TCW 어파튜니스틱 고정 수익 ETF(2억8976만달러), 퍼스트 트러스트 로우 듀레이션 어파튜니스틱스 ETF(2억5317억원)가 뒤를 이었다.

이어 5~10위에는 ARK 넥스트 제네레이션 인터넷 ETF(2억3417만달러)와 재너스 헨더슨 숏 듀레이션 인컴 ETF(2억2165만달러), ARK 게노믹 이노베이션 ETF(2억1784만달러), 이노베이터 S&P 500 파워 버퍼 ETF-9월(1억7561만달러), ARK 핀테크 이노베이션 ETF(만4549만달러)가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자금 순유입 10위권 액티브 ETF 가운데 2개 이상 상품을 올린 자산운용사는 ARK밖에 없었다. ARK 자산운용사는 10위권 안에 회사가 운용하는 ETF 4개 상품을 이름을 올렸다. 20위까지 범위를 넓히면 ARK가 현재 운용하고 있는 5개뿐인 액티브 ETF 상품이 모두 포함됐다.

김수정 SK증권 연구원은 "원래 액티브 ETF 시장에서 채권을 기초 자산으로 두고 있는 ETF 가 훨씬 활발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지각변동이 아닐 수 없다"며 "ARK 자산운용 상품은 '주식'만을 기초자산으로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ARK 자산운용 액티브 ETF 를 심층 분석해보니 ARK는 가장 높은 성장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에 먼저 투자한다는 모티브를 가지고 있었다"며 "분야, 지역, 시가총액에 상관없이 전통적인 섹터 베이스 전략을 취하는 것에서 벗어난 투자 전략을 펼치는 것을 본인들의 경쟁력으로 내세우는데 그래서 테마성 굉장히 강한 ETF 들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 연구원은 "기술 발전이 여러 산업에 침투하면서 전통적인 산업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그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 방법으로 테마 ETF가 각광받고 있다"며 "테마 ETF 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테마 ETF 가 변하는 전통 산업에 대한 투자 대안으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투자자도 달라지고 있다. 김수정 연구원은 "최근 한달 동안 ARK 운용사의 수익률은 좋지 않았는데 자금이 크게 꺾이지 않았다"며 "처음에는 수익률이 코로나 19 이후 처음으로 크게 흔들리면서 자금이 소폭 빠지는 듯 했으나 이내 모두 다 돌아왔다"고 했다. 그는 "시장의 수요가 ARK 자산운용의 경쟁력과 맞물리면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셈"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