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美 채권시장서 2억 달러 SOFR 채권 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9-15 17: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산업은행이 지난 14일 미국 채권시장에서 2억 달러 규모의 SOFR 채권을 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SOFR는 미국채를 담보로 하는 환매조건부채권거래(Repo) 1일물 금리로, 내년말 고시 중단 예정인 리보(LIBOR·런던 은행 간 금리)의 미국 시장 대체금리로 제시되고 있다.

산은은 "2021년말 LIBOR 중단에 대비해 SOFR 등 대체금리 관련 제반 인프라를 준비하고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던 중 이번에 적기의 기회를 포착하고 SOFR 변동금리채를 발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9일 대한민국 정부가 14억5000만달러 규모의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을 사상 최저 금리로 발행해 글로벌 투자자들의 한국물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심리를 확인했다"며 "향후 민간·공공기관의 원활한 외화자금 조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산은은 SOFR의 근거지인 미국시장에서 아시아 최초로 SOFR 연동 외화채권을 발행했으며, 올해 4분기 예정된 글로벌 본드발행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이번 발행을 통해 한국계 기관들의 다양한 채권시장 진입에 기여하고 동 기관들의 해외차입시 유리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이번 SOFR 채권은 SOFR 도입과 SOFR 기반의 변동금리채권 발행 등을 준비하는 기관에 참고 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향후에도 한국계 기관 앞 유리한 벤치마크 제시 등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산업은행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