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제로화 꿈꾸는 남동발전의 진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9-13 0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회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다양한 캠페인 활동

한국남동발전이 미세먼지·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서 대기질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발전사업을 운영하며 자연스럽게 마주해야 할 화석연료 발전을 줄이고 미래 환경에 더 대비하자는 취지에서다.

이를 위해 남동발전은 이미 한국판 뉴딜 정책에 참여하면서 체질 개선에 착수했다고 13일 밝혔다. 전체 발전 비율의 95%를 차지하는 석탄화력발전 비중을 줄이고 액화천연가스(LNG)와 신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을 늘리겠다는 각오다. 남동발전은 자체적 뉴딜사업을 벌여 2025년까지 5조7000억원을 투입할 계획도 마련했다.

남동발전은 대기 개선의 다양한 활동도 추가로 이어가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제1회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전 직원 및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푸른 하늘의 날 제정 의미를 알렸다. 환경보전 노력은 인식 개선부터 이뤄져야 효율적으로 진행된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통해 남동발전은 주민들과 직원들의 생활 속 대기 개선 실천습관 동참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계획이다.

푸른 하늘의 날은 우리나라가 제안해 지정된 최초의 유엔 공식 기념일이다. 또한, 국가 기념일이기도 하다.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제안해 같은 해 12월 유엔 총회에서 매년 9월 7일을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로 지정하는 결의안이 채택됐다.

이날 남동발전은 푸른 하늘의 날의 제정 의미를 알리기 위해 사옥 내외부 전광판과 전자광고지를 활용했다. 전자광고지에는 환경부가 지정한 슬로건인 '모두를 위한 맑은 공기, 우리가 만드는 푸른하늘'과 실천 수칙이 적혀 있다. 동시에 전 직원을 대상으로 대기환경 상식을 주제로 한 기후변화 퀴즈대회를 개최했다. 이외에도 미래세대를 책임지는 처실별 대표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온실가스, 미세먼지 감축정책을 공유하고 토론하기 위한 블루 스카이 미팅(Blue Sky Meeting)을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시행했다.

같은 날 서울에서는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GGGI(글로벌 녹색성장 기구), 기후변화센터 주관으로 '푸른하늘과 2050 순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2020 라운드 테이블'이 개최됐다. 행사에는 반기문 GGGI 의장, 유연철 기후변화대사, 주한외교단과 기업, 학계, 시민사회 등 분야별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순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각자의 노력과 사례 등을 공유했다. 특히, 남동발전은 기업계를 대표해 과감한 에너지 전환 성과와 그린뉴딜 과제 및 2050 순배출 제로 달성계획 등을 발표했다.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은 "앞으로도 한국남동발전은 환경경영을 기업경영 최우선가치로 인식, 친환경적인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뿐만 아니라 푸른 하늘의 날을 계기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맑은 공기, 푸른 하늘을 만드는 데 앞장서는 발전공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7일 열린 푸른하늘과 2050 순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2020 라운드 테이블에서 이상규 한국남동발전 환경품질처장이 패널로 참석해 2050 순배출 제로 달성계획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 남동발전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