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자의 속사정] KCC 장녀 정재림 주도한 美 ‘모멘티브’ 인수는 자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08-18 0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조원대 실리콘업체 인수...이후 부채비율 지속 증가, 신용등급도 하락

  • 미국 모멘티브 북미 실란트 사업 매각, KCC 사옥 건물과 토지도 팔아

  • 인수전 참여한 정재림 이사, 지분율 남동생과 동률...경영능력 입증 관건

KCC그룹이 지난해 인수한 미국 실리콘업체 ‘모멘티브 퍼포먼스 머티리얼스(Momentive Performance Materials, 이하 모멘티브)’로 인해 유동성 위기에 처했다.

약 3조5000억원(약 30억 달러) 규모의 모멘티브 인수합병(M&A)은 지난해 9월 정몽진 회장의 장녀 정재림 이사가 적극 참여해 성사시킨 대형 프로젝트다.

모멘티브 인수전은 역대 한국 기업의 해외 인수합병(M&A) 거래 중 삼성전자의 하만 인수(80억 달러), 두산인프라코어의 밥캣 인수(49억 달러)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건으로 화제를 모았다.
 

KCC가 지난해 미국 모멘티브 인수후 선보인 CF 광고  한 장면 [사진=TV화면 캡처]


2006년 설립된 모멘티브는 세계 주요 지역에 16개 실리콘 공장이 있다. KCC는 모멘티브의 지분 약 45.5%를 취득, 쿼츠사업 등 일부 사업 영역을 제외한 모멘티브의 경영권을 확보함으로써 미국의 다우코닝, 독일의 와커 등과 경쟁하는 세계 3대 실리콘·석영 기업 반열에 오르게 됐다.

문제는 KCC가 모멘티브 인수에 따른 대규모 차입금으로 인해 인수 1년째인 현재까지도 막대한 자금 부담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이다. 모멘티브 인수 직전 해인 2018년 KCC의 부채비율은 56.2%로 건실했으나, 2019년 모멘티브 인수 이후 부채비율은 110.7%로 두 배 가까이 치솟았고 올해는 188.2%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들어 코로나19에 따른 국내 건설경기 하락과 자동차 시장 등 전방산업 부진으로 KCC의 주력인 도료와 건자재 판매량이 줄면서 현금흐름도 좋지 않다. 이로 인해 국내 3대 신용평가사들은 KCC의 신용등급을 기존 AA에서 AA-로 일제히 강등했다.

사정이 급해지자, KCC는 지난 7일 모멘티브의 북미 지역 실란트(실리콘접착제) 사업을 독일 헨켈사에 2428억원에 매각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에는 KCC 사옥이 있는 서울 잠원동 건물과 토지 등을 KCC건설에 1592억원에 매각했다. KCC는 이들 매각 자산을 차입금 관리에 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KCC는 모멘티브 인수를 기점으로 실리콘을 중심으로 한 첨단소재는 물론, 도료·유리·바닥재·창호 등 종합 건자재와 인테리어까지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겠다는 목표였다. 하지만 모멘티브 인수가 다년간 그룹 유동성에 발목을 잡을 것이란 비관론이 나오면서 정재림 이사의 입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 이사는 지난해 4월 이사대우로 선임돼 KCC 기획전략실에 합류, 모멘티브 인수전에서 활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0년생으로 미국 명문 웰즐리대 졸업 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MBA 과정을 마친 이후, 갓 서른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KCC 경영에 참여한 것이다.

그럼에도 4살 아래인 남동생 정명선씨보다는 2008년 이후 계속해서 지분이 적었다. 그러다 올해 들어 작은 아버지인 정몽익 KCC 수석부회장으로부터 보통주 2만9661주(약 42억원)를 증여받아, 남동생과 같은 0.62%의 지분율을 확보하게 된다.

KCC그룹 내부에서는 모멘티브 인수로 경영능력을 입증받은 정 이사가 그룹의 계열 분리 작업과 맞물려 지분율을 높이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럼에도 그동안 현대가(家) 자녀들 중 여성이 경영 승계를 한 경우는 단 한 번도 없다는 점이 복병이다.

재계 관계자는 “모멘티브 인수로 인해 KCC가 차입금 부담이 커지면서 ‘자충수’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면서 “정 이사가 최근 높아진 지분율에 상응하는 경영능력을 계속 입증하는 동시에 자금 흐름 개선을 위한 복안까지 찾는다면 그룹 내 입지는 한층 탄탄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몽진 KCC 회장의 장녀 정재림 이사가 주도한 미국 모멘티브가 그룹 유동성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정 이사의 경영 능력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