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9명 차관급 인사 단행…외교부 1차관에 최종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8-14 11: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행안부 이재영·해수부 박준영·보훈처 차장 이남우

  • 농촌진흥청장 허태웅·공정거래위 부위원장 김재신

  • 특허청장 김용래·새만금개발청장 양충모 등 내정

[최종건 신임 외교부 제1차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신임 외교부 1차관에 최종건 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을 내정하는 등 9명의 대규모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법제처장에는 이강섭 현 법제처 차장을, 행정안전부 차관에는 이재영 현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을 각각 승진 발탁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 같은 차관급 인사 소식을 전했다.

인사 대상 자리는 외교부·행안부·해양수산부·법제처장·농촌진흥청장·특허청장·새만금개발청장·국가보훈처 차장·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등 총 9개다.

먼저 외교부 1차관 내정자로는 최종건 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을 발탁했다. 최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때부터 국가안보실 비서관을 지냈다. 군비통제비서관, 평화기획비서관을 거쳐 외교부 1차관으로 승진했다.

이강섭 법제처장 내정자는 서울 양정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에서 행정학으로 석사 학위를, 미국 시라큐스대에서 법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1회 출신으로 법제처 사회문화법제국장, 경제법제국장, 법령해석국장을 거쳐 법제처 차장까지 역임했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 내정자는 광주진흥고, 한양대 법학과를 거쳐 영국 엑시터대에서 행정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시 32회 출신으로 관직에 입문한 뒤, 행정자치부 정책기획관, 행안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 정부혁신조직실장을 지냈다.

박준영 해수부 차관 내정자는 경기 수성를 거쳐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행시 35회 출신으로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 해양수산부 대변인을 거쳐 기조실장까지 올랐다. 주영국대사관 공사참사관을 지내기도 했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 내정자는 서울 서라벌고를 거쳐 서울대 농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대학원에서 환경보건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기술고시 32회에 패스한 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관직에 입문했다. 유통소비정책관 식품산업정책실장을 거쳐 현재 한국농수산대학 총장을 역임 중이다.

김용래 특허청장 내정자는 서울 영락고를 졸업했다. 연세대 전기공학과를 거쳐 영국 리즈대에서 경영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기술고시 26회 출신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 에너지산업정책관, 통상차관보를 거쳐 현재 산업혁신성장실장을 역임 중이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 내정자는 전북 전라고를 거쳐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에서 행정학으로 석사 학위를, 듀크대에서 정책학으로 석사를 받았다. 행시 34회 출신인 그는 새만금개발청 기획조정관,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장, 경제예산심의관을 거쳐 재정관리관에 올랐다.

이남우 국가보훈처 차장 내정자는 서울 명지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에서 국제관계학 석사를 받았다. 행시 35회 출신으로 국방부 보건복지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 기획부장, 국방부 기획관리관을 거쳐 현재 인사복지실장을 역임하고 있다.

김재신 공정거래위 부위원장 내정자는 서울 화곡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한국개발연구원 경영학 석사, 미국 미시간주립대에서 재무관리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시 34회 출신인 그는 공정거래위 기업거래정책국장, 경쟁정책국장, 공정거래위 상임위원을 거쳐 사무처장으로 근무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