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의, 대구산업선 내 호림역사 설립 건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이인수 기자
입력 2020-08-06 19: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구에서 가장 큰 산단인 성서산업단지에 대구산업선 역사 설립이 제외돼...

서대구역 조감도. [사진=대구시청 제공]


대구상공회의소(회장 이재하)는 ‘대구산업선 내 호림역사 신설’을 지난 4일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대구시 등에 건의했다.

국가 균형 발전 프로젝트 일환인 ‘대구산업선 철도건설’이 2019년 1월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을 통과함에 따라, 대구지역 산업단지가 집중된 서남부권 기업들의 물류비용 절감과 고용여건 개선이 크게 기대 됐다. 하지만 2019년 기준 16조 8천억원을 생산하고, 대구 산업단지 근로자의 44%를 차지하는 ‘성서산업단지’에 대구산업선 역사가 없어 산업선으로서의 역할이 무색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구상의는 대구산업선의 계명대역과 설화명곡역 사이에 대구지역 산업 활동의 핵심 거점인 성서산업단지를 정차하는 (가칭)호림역사 설립을 건의했다.
 

대구산업선내 (가칭)호림역사 설치 요청 위치도이다. [사진=대구상공회의소 제공]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건설사업은 서대구역과 대구국가산단을 연결하는 산업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국가산업단지, 테크노폴리스산업단지, 달성1,2차 산업단지등 대규모 산업단지의 개발이 집중되어 있어 산업활동을 위한 차량증가로 인하여 심각한 교통정체가 예상되므로 대구산업선철도를 건설하여 대규모 산업단지 철도망을 연계구축하여 물류비용 절감 및 산업생산효과를 극대화를 꾀하여 지역경제활성화를 촉진하고자 하여 건설이 된다.

이 선로는 서대구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34.2km 연장사업이다.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분으로 선정된 건설사업으로,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되어 그해 8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후 11월에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가 들어갔다.

7개역, 총 길이 34.2km로 계명대역 (대구2호선), 설화명곡역 (대구 1호선), 서대구역 (대구권 광역철도) 와 환승통로가 만들어 져, 상호 환승체제가 이루어진다. 서대구역, 대구국가산단역은 지상역, 나머지 역들은 지하 40m ~ 50m 고심도 지하역으로 계획. 대구국가산단역은 화물+여객, 나머지역들은 여객만 담당한다.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건설사업에서 열차가 지나지만 역이 없는 달서구 호림동에도 호림역을 신설하여 여객열차정차를 해달라는 요구가 나오고있었다. 실제 이 지역은 대구산업선 초창기 노선에서 성서산단역(대구산업선)이라는 이름의 화물역이 계획된적이 있다. 그래서인지 호림역은 지상역으로 화물+여객을 요구했다. 대구시는“노선별 수요와 적합성, 건설 방법에 따른 경제성 등을 연구용역을 통해 따져보고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며“여러 의견을 고려해 용역을 진행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노선을 선정할 것”이라고 했었다. 하지만 결국 환경평가에서 서제세천역과 호림역은 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

또한 이사업은 남부내륙철도와 직결할 예정이었으나 창원쪽과 연결하는 연장계획으로 변경되었다. 창녕대합산업단지 연장은 KDI와 기재부에서 반영되지 않았지만 최근 대구시, 경상남도, 창녕군이 협의안을 만들고 대구시 국토부가 수용하면서 연장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서제세천역과 호림역은 계획에 반영되지 않고 배제되자, 대구상의는 건의문에서 “성서산업단지가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지로 선정된 만큼 지금보다 생산과 고용이 증가하고, 타 산업단지와의 인적·물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져 교통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하며, “향후 성서산업단지가 지역에서 더 주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호림역사 설립을 통해 장래 크게 증가하는 교통수요의 원활한 처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대구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가 확정됨에 따라 대구산업선의 필요성이 더 높아졌다”며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구산업선 기본용역계획에 호림역사가 반드시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