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 1년] ③ 임기 '반환점' 돈 윤석열… 풀리지 않는 의혹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0-07-29 0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모와 부인 관련 의혹에 측근 의혹까지... 수사는 미적미적

윤석열 검찰총장의 임기가 반환점을 돌았다. 지난 25일로 임기 2년 가운데 절반을 보냈다.

'정의로운 검사'라며 국민의 무한한 신뢰를 받으며 취임한 당시와는 정반대로 1년이 지난 윤 총장은 '최측근 감싸기' '가족 감싸기' 등 오명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공수처 1호 사건으로 '윤석열 장모 사건'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올 정도다. 이 밖에  한명숙 전 국무총리 재판 위증 조작사건부터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 최근 벌어진 '검언유착' 사건까지 윤 총장의 어깨를 무겁게하는 사건들이 쌓여가고 있다.
 
1년 반환점... 풀리지 않는 의혹들

지난해 7월 9일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당시 윤석열 총장은 2012년 검사 출신 변호사를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직접 소개해줬다는 의혹을 해명해야 했다.

윤 전 용산세무서장은 '소윤'으로 더 유명한 윤대진 현 사법연수원 부원장의 형으로 당시 비리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었다.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였다.

경찰수사가 진척되자 윤 서장은 해외로 도피했고, 몇 개국을 전전하다가 체포돼 강제 송환됐는데 22개월 후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사안이다. 그 무렵 경찰에서는 '부장검사인 동생 때문에 수사를 제대로 할 수 없었다'는 푸념이 나왔다. 

인사청문회에서 윤 총장은 "변호사를 소개한 적 없다"고 잘라말했고 수사에 개입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의 해명은 몇 시간 지나지 않아 허위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뉴스타파'가 공개한 녹음파일에 따르면 2012년 12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이던 윤 총장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자신의 대검중수부 후배 출신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했다.

이 같은 보도가 나오자 윤대진 부원장은 자신이 직접 현직 검사인 자신이 아니라 변호사한테 물으라며 소개해줬고, 윤 총장에 대한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는 뉴스타파의 녹취록 등 내용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여전히 의혹이 풀리지는 않은 상태다.

가족과 관련된 의혹도 제기됐다. 청문회 당시부터 논란이 됐던 장모의 투기·사문서 위조 의혹과 더불어 윤 총장의 아내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의 주가조작 가담의혹도 윤 총장을 괴롭히는 의혹으로 꼽힌다.

김씨가 이른바 '전주'로 참여해 현금 10억원을 주가조작 선수에게 맡긴 정황 등이 포착돼 경찰이 내사에 나서기도 했지만 여전히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고 수사의 진전도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인사청문회 당시에는 윤 총장은 관련 자료를 내지 않았을 뿐더러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이 청문회 출석을 거부하면서 추가적인 확인은 진행되지 않았다. .

경찰도 한발 빼고 있는 상태다. 검찰은 관련 보도에 대해 “당시 수사팀을 통해 파악한 결과 2013년 도이치모터스의 주가조작 관련 내사를 진행한 적은 있지만 김건희씨는 내사 대상자가 아니었고 내사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찰 관계자는 “제보자가 심경 변화를 이유로 진술을 거부했고, 금융감독원에서도 협조가 안 돼 중도에 내사를 중지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고 사건은 의혹으로만 남아있는 상태다.
 
'한명숙 재판 위증'부터 '검언유착'까지… 쌓여가는 공수처 1호 사건

한명숙 전 총리 재판 위증교사 의혹에 대해 대검 감찰부에서 조사를 진행 중이고 서울시 간첩 조작 사건에 대해 검찰이 불기소 처분을 내린 것을 두고 비판이 고조되면서 이른바 '공수처의 수사 대상 1호 사건'이 쌓여가는 것도 윤 총장에게는 부담이다.

최측근인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연루된 '검언유착' 사건의 경우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원회가 수사 중단과 불기소 의견을 냈지만 위원 선정 과정부터 논란이 되고 있다.

위원을 무작위로 추천받는다고 하지만 총장의 입맛에 맞는 인원들로 채워넣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한동훈 연구위원으로부터 압수한 휴대폰 포렌식에 착수하지 못하고, 피의자 1회 조사도 완료하지 못한 상황 등을 감안해 '수사 계속' 의견을 개진했음에도 검찰수사심의위원회에서 수사 중단과 불기소 의견을 의결한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사실상 수사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때문에 향후 수사의 칼날이 윤 총장을 향할 경우 그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