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테슬라 내부 검토 착수...'자율주행 허위 광고'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07-19 13: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공정거래위원회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 광고가 허위라는 독일 판결에 따라 국내 현행법 위반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테슬라가 '오토 파일럿' 기술을 자율주행이라고 광고하는 것이 표시·광고법 등 현행법 위반에 해당하는지 검토 중이다.

공정위는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에 자율주행 기술 관련 문의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공정위의 내부 검토가 공식 조사 착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공정위는 광고 문구와 자율주행 기술의 정의 등 관련 내용을 살펴본 후 조사 여부를 결론 지을 예정이다.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은 부분적으로 자동화된 주행 보조 기능이다. 차량이 도로에서 자동으로 핸들 조향을 하거나 가속, 제동할 수 있다.

단, 이 기술은 반자율주행 시스템이기 때문에 자율주행이라고 광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나왔다.

독일 뮌헨고등법원은 14일(현지시간) 테슬라가 오토 파일럿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허위 광고라고 판결했다. 오토 파일럿 기술은 사람의 개입 없이 여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다.

재판부는 "관련된 용어의 사용은 소비자에게 기대감을 만드는 데 이는 실제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시했다.

국내 시민단체인 소비자주권시민회의도 17일 성명을 내고 "테슬라가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마치 자동차가 자율로 운행하는 것처럼 착각하도록 과장 광고하고 있다"며 해당 광고 중단을 요구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