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박원순 서울시장 실종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7-09 22: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원순 서울 시장 실종...11시간 째 연락 두절 

박원순 서울시장이 실종됐다는 신고가 접수된 9일, 경찰·소방 인력 등 450여명이 투입돼 박 시장의 소재를 파악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박 시장 딸은 이날 오후 5시17분쯤 "4~5시간 전 아버지가 이상한 말을 하고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 있다"고 112에 신고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곧바로 추적에 나섰다.

특히 경찰은 박 시장의 휴대전화 신호가 마지막으로 잡힌 서울 성북구 북악스카이웨이 인근의 한 관저 주변을 중심으로 소재 파악을 진행 중이다.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해가며 박 시장의 예상 이동 경로를 추적하고 있다. 날이 어두워지면서 수색에 어려움을 겪자 드론과 경찰견 등도 투입됐다.

같은 시각 서울 종로구 소재 박 시장 공관 앞에도 경찰 경력 20여 명이 배치돼 있다. 경찰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며 박 시장 소재파악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오후 4시 40분에 시장실에서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서울-지역 간 상생을 화두로 지역균형발전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앞서 서울시는 박 시장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이날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고 오전 10시 40분께 공지한 바 있다.

▲서울시, 박 시장 일정 취소...'당혹' 

박원순 서울시장의 실종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색에 나선 가운데 서울시가 오는 10일 예정된 박 시장의 일정을 취소했다. 9일 서울시는 오는 10일 오후 2시로 예정된 박 시장의 제296회시의회 임시회 참석 계획을 취소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5시께 실종신고가 접수돼 현재까지 소재가 파악되지 않았다.

박 시장은 이날 시로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이날 오후 4시40분 잡혔던 국가균형위원장 면담 일정도 취소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상황이 확인되지 않는 만큼 박 시장과 관련해 잡혔던 모든 일정이 가능할지 알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의 실종 원인과 관련해 여러 억측이 나오는 가운데 이날 MBC는 뉴스데스크에서 박 시장의 '미투'의혹을 제기했다. MBC에 따르면 현재 박 시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고소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 박원순 시장 실종에 극도 신중...사태 예의주시

더불어민주당이 박원순 서울시장 실종과 관련해 신중한 분위기 속에서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실종 보도가 나온 오후 6시 무렵부터 박 시장의 소속 정당인 민주당 지도부와 의원들은 우려하는 반응을 보였다.

지도부 관계자는 "당 관계자가 경찰청장과도 직접 통화했는데 박 시장의 신변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한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기도하는 마음으로 무사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과 가까운 '박원순계' 의원들은 두세 명씩 모여 걱정 속에 사태를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의원은 "박 시장이 단순히 컨디션이 좋지 않아 모임을 취소했다고 생각했다"며 "우리도 박 시장의 현재 상황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부사장 "영국 5G 통신망 장비 공급 가능"

삼성전자가 영국 5세대(G) 통신망 구축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영국은 현재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의 5G 통신망 구축 배제를 검토중으로 추가 사업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김우준 삼성전자 부사장은 이날 영국 하원 위원회에 참석해 삼성이 영국에 5G 통신망 장비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분명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영국 정부가 중국 화웨이 대신 삼성전자나 일본 NEC로부터 5G 장비를 공급받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보도는 있었지만, 삼성전자가 직접 사업 참여 의지를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김 부사장은 삼성전자가 통신망 장비 공급과 관련해 유럽 사업자들과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통적인 기술보다는 4G와 5G, 6G와 관련한 투자에 재원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는 지난 1월 5G 통신망 구축사업과 관련해 비핵심 부문에서, 점유율 35%를 넘지 않는 조건 하에 중국 화웨이 장비를 허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와 집권 보수당 내에서 화웨이 장비 전면 금지 목소리가 커지자 영국도 이에 따른 추가 리스크를 고려 중인 상황이다. 미국은 지난 5월 화웨이의 반도체 구매와 관련한 추가 제재를 부과했다.

이에 대해 올리버 다우든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 장관은 중국 화웨이를 배제하는 대신 삼성전자와 일본의 NEC가 5G 통신망 구축 사업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올리버 장관은 이를 위해 무역과 금융 우대조치 등의 혜택까지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남기, 의왕 아파트 매각..."1주택자 아니라는 무거운 마음 내려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세종 분양권 매각을 기다리지 않고 의왕 아파트를 매각하기로 했다. 1주택자가 되기 위해서다.

홍 부총리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주택자가 아니라는 무거운 마음을 내려놓는다"면서 "1주택자가 되기 위해 오늘 의왕 아파트를 매각 의뢰했다"고 밝혔다.

그는 "35년 공직 내내 공무원 임대 아파트에 살았던 몇 년을 제외하고 가족의 생활지는 안양·의왕이었다"면서 "아이 둘 다 태어난 곳이라 아이들에겐 고향이고 제게도 제2의 고향과도 같은 곳"이라고 회고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2005년부터 쭉 살아온 의왕시 아파트와 2017년 말 세종에 주상복합 아파트 분양권이 당첨돼 1주택+1분양권자였다"라며 "작년 공직자의 다주택 지적으로 분양권을 해소하려고 했으나 전매금지규정으로 인해 입주 시 바로 매각하겠다고 밝혀왔다"고 덧붙였다.

그런데도 의왕 아파트를 팔기로 한 것은 최근 공직자의 다주택 소유가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 홍 부총리는 "국무위원의 한 사람으로 국민께, 지인들께 몸 둘 바 없이 송구했다"고 전했다. 그는 "1주택자가 되기 위해 분양권 매각을 기다리지 않고 가족같이 함께 해왔던 의왕 아파트를 매각하고자 한다"면서 "그동안 마음에 무거움을 줬던 멍에를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아쉬움도 내비쳤다. 그는 "부총리직을 수행하며 촌음이 아까워 광화문 청사, 국회의사당, 서울역이 모두 가까운 마포에서 전세로 살고 있지만, 공직을 마무리하면 의왕집으로 돌아갈 것으로 생각했다"며 "가족들이 모두 의왕을 좋아했고의 삶이 잘 녹아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주택은 '사는 것이 아니라 사는 곳'이라는 어느 전문가의 말씀대로 주택에 대한 우리의 생각뿐 아니라 부동산 시장도 더 합리적이었으면 좋겠다"면서 "투기 수요를 근절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며 맞춤형 대응을 해나가겠다'라는 3대 기조가 구현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더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사진 = 아주경제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