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앞으로 한 주, 코로나 방역 고비…정부·지자체 총력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6-07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대본 회의 주재…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 준수 당부

  •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 우려감…“사망자 중 92% 차지”

정세균 국무총리가 휴일인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내일 마지막 단계의 등교수업이 시작되는데 앞으로 한 주가 특히 수도권 방역의 큰 고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와 지자체(지방자체단체) 자원을 총동원해 대처해 나가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무등록 방문판매업체, 소규모 종교모임에 이어 동네 당구장까지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방역수칙이 지켜지기 어려운 곳에서 비롯된 집단 감염으로 경로가 확실하지 않은 감염도 9%에 이르고 있어 추적과 격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이어 “고령층의 감염확산은 상당히 우려할 만한 수준”이라며 “코로나19에 따른 국내 사망자 중 60세 이상 고령층 비율이 92%나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안일함이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수도권 내 행정력이 미치기 어려운 사각지대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학교와 연결고리를 차단하는데 중점을 두겠다”면서 “각 지자체에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소규모 모임이나 행사, 시설에 대해 시민제보 등 협조를 받아 집중 점검하고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13일에는 24만명이 응시하는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이 전국적으로 실시된다”면서 “총선과 5급 공채시험을 성공적으로 치른 경험이 있으나, 최근 확진자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어 빈틈없는 방역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응시생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방역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면서 “현장에서 냉방기 가동, 마스크 착용 등에 혼선이 없도록 해주고 자가격리 응시생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배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정 총리는 “최근 천안의 한 어린이가 여행용 가방에 갇혀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됐다가 끝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면서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며 아동학대나 가정폭력 위험이 커지고 있으나 대면조사가 어려워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현장에서 더 세심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