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 기회다-⑦한화] 신성장동력 이끄는 김동관...‘3세 경영’ 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06-01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승연 회장 3형제 중 장남, 2010년부터 태양광사업 주도

  • 작년 한화솔루션 부사장 승진, 올해 사내이사로 ‘책임경영’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슬하에 동관, 동원, 동선 아들만 삼형제를 뒀다. 29세의 젊은 나이에 회장직에 올라 40년 가까이 홀로 한화그룹을 이끌어온 김 회장에겐 가장 든든한 미래자산이다.

특히 장남인 김동관 ㈜한화 전략부문장 겸 한화솔루션 전략부문 부사장은 일찌감치 경영수업을 시작, 그룹의 신성장동력을 이끌고 있다. 한화그룹은 여전히 방산과 화학이 주력이나 태양광과 에너지사업을 통해 그룹의 새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책무가 김 부사장에게 주어진 것이다.
 

김동관 한화 전략부문장 겸 한화솔루션 전략부문 부사장 [사진=한화솔루션 제공]


1983년생인 김 부사장은 미국의 명문사립고 세인트폴고등학교, 아이비리그 하버드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수재다. 2010년 한화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한화에 차장으로 입사해 착실히 경영능력을 쌓고 있다. 중국법인 한화솔라원 기획실장, 한화큐셀 전략마케팅실장, 한화솔라원 영업담당실장, 한화큐셀 전무를 거쳐 지난해 12월 그룹 정기인사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김 부사장은 일명 ‘태양광 전도사’로 불릴 정도로 태양광사업에 애착이 많다. 2010년 한화그룹 경영 참여와 동시에 그가 주도적으로 이끈 분야 역시 태양광이다. 그는 일찌감치 신재생에너지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 한화큐셀(한화솔루션 태양광사업부문 브랜드)을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회사로 키워냈다.

한화큐셀은 2018년 독일과 영국, 미국, 일본, 터키, 호주 등에서 태양광 모듈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또 세계적 인증기관인 DNV GL과 PVL이 공동 실시한 신뢰성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유럽의 태양광 전문 리서치기관인 EuPD가 선정한 ‘유럽 최고 브랜드 모듈’로도 6년 연속 뽑혔다.

꾸준한 투자와 함께 글로벌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실적면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 한화솔루션의 태양광부문은 1~4분기 연속 흑자를 거두며 2235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이는 2010년 시장에 진출한 이래 연간 영업이익 기준으로 사상 최대치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김 부사장은 지난 2월 이사회에서 ‘사내이사’로 등재되면서 책임경영을 본격화 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현대차그룹과 ‘태양광 연계 ESS(대용량에너지저장장치) 공동 개발 및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양사는 이를 통해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와 태양광 시스템을 연계시키는 신사업을 추진한다.

김 부사장을 필두로 한화그룹의 3세 승계는 조용하면서도 다부지게 진행되는 모습이다. 김동관 부사장이 그룹의 중심축인 태양광·방산·화학 부문을 맡고, 차남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가 생명·손보·증권 등 금융계열사를 책임지는 안이 유력하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막내 김동선씨는 2017년 이후 회사를 떠났으나 최근 귀국, 향후 건설·유통·호텔쪽 계열사를 승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 1월 6일 ‘한화솔루션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류두형 첨단소재 부문 대표(왼쪽부터)와 김희철 큐셀 부문 대표, 김동관 전략부문 부사장, 이구영 케미칼 부문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솔루션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