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양회 폐막, 미·중 갈등에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5-25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홍콩보안법', 美 압박에도 강행할까

  • 4월 공업기업 이익은 전달에 비해 개선 전망

이번주(5월 25~29일) 중국 증시는 미국과의 무역 마찰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울 전망이다. 중국 제조업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는 공업기업 이익 지표에도 눈길이 쏠린다.

지난주(5월 18~22일) 중국 증시는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양회에서의 부양책과 미·중 갈등 악화 등을 이유로 부진한 모습이었다. 상하이종합지수의 주간 상승폭은 -1.91%였고, 선전성분지수와 창업판지수의 상승폭도 각각 -3.28%, -3.66%로 부진했다.

미·중 갈등 악화가 악재로 작용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다뤄지면서 양국의 갈등이 크게 악화한 것이 시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한 것이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활동 등을 처벌하고, 홍콩 시민을 대상으로 국가안보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은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제정한다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해 경제적 특권을 없앨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주권침해라고 반발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얼어붙었다. 전인대에서 중국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발표하지 않은 점도 투자자들의 실망감을 확대했다. 통화정책의 여지를 충분히 넓혀 놓고, 재정 적자율도 시장 예상을 넘는 3.6% 이상으로 20년 만에 최대치로 확대했지만 냉각된 투자 분위기를 되돌리지 못했다는 평가다.
 

[자료=트레이딩이코노믹스]
 

이번주 역시 미·중 갈등과 전인대 폐막에 시장의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전인대는 28일 폐막하는데 그때까지 중국 당국이 내놓을 정책에 투자자들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특히 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킬 것인지 여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통과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미국을 포함한 서방 국가들의 반발이 심해 중국 입장에서 부담이 될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앞서 영국과 캐나다, 호주 외무장관도 “우리는 홍콩에서 국가안보와 관련한 법을 도입하려는 제안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연합(EU) 역시 조셉 보렐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 명의의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다만 미·중 관계가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점은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주말 사이 미국 상무부가 중국의 대량살상 무기와 군사 활동 관련 24개, 신장·위구르 관련 9개 등 모두 33개 기관 및 대형 기업을 수출규제 '블랙리스트'에 추가한 영향으로 이번주 초반 증시 하락세를 예상했다.

27일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하는 4월 공업기업 이익 지표도 이번주 증시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해석된다. 연 매출 2000만 위안(약 35억원) 이상인 제조·광공업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산출하는 월간 공업기업 이익은 중국 제조업의 수익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지표다. 지난 3월 공업기업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6.7% 하락했었다. 시장조사업체 트레이딩이코노믹스는 4월 공업기업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8% 하락해 3월보다 개선됐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증시 주간전망 [사진=로이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