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사, ‘코로나19 체크업’ 개발... 환자 치료 경과 한눈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5-22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대면으로 환자 상태부터 예후까지 확인

국군의무사령부(의무사)가 코로나19 환자의 현 상태는 물론 병의 치료 경과까지 예측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22일 의무사는 “신경과 전문의인 허준녕 대위(사진)가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기반한 예후예측 플랫폼인 ‘코로나19 체크업’ 앱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허 대위의 코로나19 관련 앱 개발은 이번이 네 번째다.
 
'코로나19 체크업 앱'은 코로나19 확진환자 300명의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분석 모델, 통계학적 모델을 만들어 빅데이터를 구축했고 이를 기반으로 환자의 현 상태는 물론 예후까지 예측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환자용 앱과 의료진용 앱이 나뉘어 있으며 환자가 입력한 정보와 증상 등은 데이터로 수집·업데이트돼 의료진에게 전달된다. 의료진은 환자의 입원 여부와 관련 없이 비대면으로 등록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현재 국군수도병원에서 앱을 활용하고 있으며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도 활용을 검토 중이다.

의무사는 의료서비스가 열악한 개발도상국에서 체크업 앱을 통해 의료자원의 효과적인 분배와 적절한 의료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또 환자가 급증하는 2차 유행에서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허 대위는 의료진을 위한 ‘중증도 분류’ 앱과 자가 증상을 입력하면 개인이 지정한 사람들과 건강 상태를 공유하고 기록하는 ‘우리건강지킴이’ 앱도 개발한 바 있다.

한편, 체크업 앱은 WHO가 추진하는 DHA(Digital Health Atlas) 사업의 코로나19 ‘솔루션’(해법)으로 등재됐다. DHA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의료 관련 분야에 도움을 주는 각국의 솔루션을 찾아 전 세계에 제공하는 사업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