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예타 통과…7년간 1조 974억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4-28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7년까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완성 목표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4개 부처가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하였다고 28일 밝혔다. 2018년 7월 기획을 시작한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은 기술성평가를 거쳐 24일 예타를 통과했다.

지난해 3월 친환경차 분야 R&D사업의 예타 통과에 이어 자율차 분야까지 대규모 기술개발(R&D)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이 완성됐다는 평가다.

이번 사업은 미래차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하여 산업부 주도로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한 사업이다.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조974억원을 투입하여 추진한다.

사업의 특징은 4개 부처가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부처간 기획, 예산, 집행 등 전 단계에서 칸막이 없는 협업을 강화하는 '부처 매칭형 신(新)협력모델을 적용한다. 자율차 분야에 대한 핵심기술개발, 인프라, 실증, 서비스 뿐만 아니라 표준화, 법·제도 등까지 포함하는 종합적 패키지형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형 레벨4의 완전 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위해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차량융합 신기술은 사고발생 제로 수준의 자율주생 시스템 구축에 맞춰졌다. 주로 인식·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시스템의 평가기술 등을 개발한다.

ICT융합 신기술은 자율주행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하여 데이터 처리, 차량통신·보안, 자율주행 AI SW 등을 포함한다.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하여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도 개발한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을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이동서비스를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생태계 기반 완성을 위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을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하는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

앞으로 4개 부처는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총력을 다하는 한편, 범부처 사업 중 가장 모범적인 표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부처간 협업을 더욱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향후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한 '자율주행 융합사업단(가칭)'을 설립·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SAE 자율주행 레벨 구분[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