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0명’ 北, 방역장기전 돌입…“평양종합병원 반드시 올해 완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4-14 0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확진자 없다" 주장 유지하며 방역 장기전 돌입

  • 평양종합병원, 당 창건 75주년 완공 목표 달성 매진

  • 방역지침 준수 강조…지침 어긴 간부·주민에 경고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북한이 방역 장기전에 돌입했다.

북한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에 ‘재자원화법’, ‘원격교육법’, ‘제대군관(장교) 생활조건 보장법’ 등 자력갱생에 의한 경제난 돌파와 내부 결속에 맞춰진 법령 통과시키면서, 코로나19 장기화 대응을 위한 보건예산도 전년 대비 7.4%나 증액했다.

기존 삼지연, 원산갈마 등 관광지구에 초점이 맞춰졌던 중요대상건설 사업이 평양종합병원으로 이동한 점도 북한이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에서 제기한 내각 사업보고’에 따르면 북한 내각은 “평양종합병원 건설을 비롯한 국가적인 중요 건설 대상들에 설비, 자재, 자금을 책임적으로 보장하여 제기일에 무조건 끝내겠다”고 했다.

북한 당국은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인 오는 10월 10일까지 평양종합병원을 완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평양종합병원 완공을 우선 건설사업으로 지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4일 1면에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 등 공장에서 평양종합병원 건설장에 시멘트 등 건설자재를 더 많이 보내기 위한 이른바 ‘생산돌격전’을 하고 있다며 관련 사진을 함께 보도했다. 그러나 실제로 북한은 제재 장기화와 코로나19 라는 이중고에 건설 자재 조달이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노동신문 캡처]


북한 관영매체는 노동당 정치국 회의, 최고인민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면밀히 보도하며 주민들의 방역 지침 준수를 강조하고, 방역 지침을 위반하는 간부와 주민들에겐 경고의 메시지도 보냈다.

14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긴장을 늦추지 말고 계속 총력을 집중하자’는 기사를 통해 코로나19의 해외 확신이 단기간에 해소되기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가장 경계해야할 문제는 지금까지의 성과에 자만하여 각성을 늦추는 현상”이라고 꼬집었다.

신문은 “이것은 인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역사업에서 절대로 묵인될 수 없다”며 “일부 일꾼(간부)들과 주민들 속에서는 전염병 예방 사업을 만성적으로 대하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지역에서는 전염병이 유입될 수 있는 공간과 통로들에 대한 봉쇄 및 방역학적 감시를 국가적으로 시달된 규정과 질서대로 똑바로 하지 못하고 있다. 방역에 동원된 일꾼들의 엄격한 요구에 잘 응하지 않는 편항도 제기됐다”며 구체적인 사례도 설명했다.

신문은 “비상설 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의 지휘와 통제에 무조건 절대복종하는 규율과 질서를 더욱 철저히 확립해나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 12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를 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전국에서 선출된 대의원 687명이 참석했다.[사진=연합뉴스·노동신문 캡처]


이와 더불어 신문은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 정신을 높이 받들고, 국가적인 비상방역대책을 더욱 엄격히’라는 문구와 함께 보건성 국장의 방역 결의 다짐이 담은 기사도 보도했다.

지난 11일 김 위원장 주재로 열린 당 정치국 회의에서 논의·결정도된 코로나19 관련 대책 관철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기 위한 의도가 담긴 듯하다.

김 위원장이 주재한 정치국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사태 대응책이 가장 우선적으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세계적인 대유행 전염병에 대처하여 우리 인민의 생명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을 더욱 철저히 세울 데 대하여’라는 당 중앙위원회·국무위원회·내각의 공동결정서 채택됐다.

당시 조선중앙통신은 조성된 대내외 환경으로부터 출발해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결정관철을 위한 사업에서 일부 정책적 과업들을 조정 변경할 데 대한 대책적 문제들을 연구 토의했다”고 했다.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국가계획을 변경한다는 것이다.

통신은 “지난해 말에 발생한 비루스(바이러스)전염병이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면서 국경과 대륙을 횡단하는 전인류적인 대재앙으로 번져지고 있는 현실은 비루스감염 위험이 단기간에 해소되기는 불가능하다”며 “이 같은 환경은 우리의 투쟁과 전진에도 일정한 장애를 조성하는 조건으로 될 수 있다”고 국가계획 변경의 배경을 설명했다.

회의에서 채택된 결정서에는 국가적인 비상방역사업을 계속 강화하고, 올해 경제건설과 국방력 강화 사업, 인민생활 안정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가 담겼다. 또 당, 정권기관, 근로단체, 무력기관을 비롯한 모든 부문, 모든 단위의 투쟁과업과 방도도 포함됐다.
 

조선중앙TV는 12일 전날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노동당 정치국 회의 현장 사진을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른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