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배민 본사 찾아간다…이재명 "돈만 밝혀선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0-04-07 2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 "공공배달 앱 개발 전까진 전화 주문하자" 제안

 

경기도가 요금체계 방식 변경으로 '수수료 꼼수 인상' 논란의 중심에 선 국내 1위 배달앱 업체인 '배달의 민족'(이하 배민) 운영사를 방문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7일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 본사와 우아한형제들의 물류서비스 자회사인 우아한청년들 본사(이상 서울 송파구 소재)를 9일 오전과 오후에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민 측, 김기세 경기도 자치행정국장과 세정과·조세정의과 직원 등 3명이 방문하기로 일정 협의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배달앱 수수료 인상과 관련해 지난 6일 배민 측이 대표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한 만큼 경기도 차원의 후속 조치를 추진하기 위해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배민을 연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도 배민 측이 이번 논란에 사과하면서도 이 지사가 요구한 수수료 체계 원상복구가 어렵다고 밝힌 데 대해 "최대한 빨리 공공앱을 개발하겠지만, 그 사이에라도 대책을 세워야겠다"며 엄포를 놓았다.

그는 "배달앱이 아닌 전화로 주문하고, 점포는 전화주문에 인센티브를 주자는 운동이 시작됐다"며 "소비자와 국민이 무섭다는 걸 보여달라"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단순 플랫폼 독점으로 통행세 받는 기업이 인프라 투자자이자 기술문화자산 소유자인 국민을 무시하고 성공할 수 있을까"라며 "돈만 밝힌다고 돈을 벌 수는 없다. 성공한 기업들이 왜 사회공헌에 윤리경영을 하고 어려운 시기에는 이용료를 깎아주며 공생을 추구하는지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무시에 영세상인을 착취하는 독점기업 말로는 어떻게 되겠느냐"며 "국민과 소비자는 기업을 살릴 수도 있지만, 죽일 수도 있다는 걸 모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지난 4일 배민의 수수료 부과 방식 변경에 소상공인 단체가 반발하자 독과점의 횡포라고 비판한 데 이어 6일에는 대책 회의를 열어 공공 배달앱 개발 방안을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