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인구 1000명당 병상 수 많은 나라, 코로나19 완치율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4-07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의대, 코로나19 웹사이트 개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서울의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과학위원회 웹사이트( http://medicine.snu.ac.kr/en/node/25377)를 개설했다고 7일 밝혔다.

서울의대 관계자는 “신규 확진자 발생 74일 만에 국내 확진자가 1만명을 넘었고 사망자도 계속 늘어가고 있으나, 코로나19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가 부족하다고 판단해 학내외 전문가 31인이 위원회를 구성해 일반인과 전문가에게 보다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웹사이트를 개설하게 됐다”고 말했다.

신찬수 서울의대 학장은 중앙임상위원장인 오명돈 감염내과 교수와 전 질병관리본부장인 이종구 교수를 고문위원으로 임명했다. 과학위원회는 강대희 예방의학교실 교수를 위원장으로 해 역학, 통계학, 의료관리, 감염내과, 호흡기학, 임상약리 교수 등 12인의 학내 교수와 8명의 외부인을 위원으로 임명했다.

신찬수 학장은 “앞으로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일반 국민이나 전문가들에게 코로나19 관련 임상 증상이나 치료제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웹사이트는 크게 8개의 분야로 나눠져 있다. Statistics(통계정보)와 pidemiology(역학정보), Clinical Information(임상정보), Diagnostics(진단검사법), Vaccine/Therapeutics(백신/치료제), Research(연구성과), Opinions/Commentary (오피니언/시론), Others(기타) 등이다.

통계정보는 매일 오전 10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발표하는 통계 수치와 각 지자체별 발생 숫자를 기반으로 일반인과 전문가들이 보다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재구성해 제시한다. 인구대비 발생율과 사망률을 지역별로 구분해서 비교하고 발생이 많은 전 세계 15개국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간 발생률, 완치율 등도 비교한다.

서울의대 관계자는 “국내 지역별로 코로나19를 비교해 보면 대구, 경북지역의 발생은 현저히 감소하는데 비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OECD 국가 중 확진자 수가 3000명이 넘은 나라의 완치율을 인구 1000명 당 병상 수로 비교해보니 국가별로 병상 수가 많을수록 완치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해당 분석을 주도한 서울의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선임연구원인 조윤민 박사는 “앞으로도 여러 가지 보건지표와 보건자원대비 발생률, 사망률, 완치율 등을 지속적으로 분석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대한메디컬아티스트학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