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팜, 고려비엔피와 동물 백신 기술 이전 계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04-07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 예방 백신

  • 고려비엔피에서 제품화 후 매출과 연계해 기술료 받는 방식

 

[옵티팜]

 
 
생명공학기업 옵티팜은 고려비앤피와 동물 백신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옵티팜은 자체 개발한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PRRS·Porcine Reproductive and Respiratory Syndrome virus) 예방 생백신의 라이선스를 고려비앤피에 부여하고 제품화 후 판매 금액과 연계해 기술료를 받는다.

PRRS는 돼지에서 번식 장애와 호흡기 질병을 일으켜 매년 국내 농가에만 1천억원 이상, 전세계 양돈 산업에 수조원대의 경제적인 피해를 주는 주요 질병 중 하나다. 유전자형에 따라 크게 유럽형과 북미형으로 나뉘는데 이번 백신은 병원성이 높고 전세계에 유행하는 북미형이다.

옵티팜 관계자는 “국내 PRRS 백신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 대부분을 다국적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술로 만든 백신이 상용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고무적”이라며 “생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의 병원성을 약화시키는 것이 핵심 경쟁력인데 2년여에 걸쳐 병원성을 제어하기 위한 약독화 작업을 진행한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러스 배출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바이러스가 독성을 회복해 병원성으로 회귀할 가능성을 낮춰 기존 백신의 문제점을 크게 개선했다고 옵티팜 측은 전했다.

김현일 옵티팜 대표는 “이번 기술 이전은 국내 1위 동물 진단 사업과 연계해 생백신 영역에도 충분히 진출할 수 있는 역량을 보여준 사례”라며 “돼지 써코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 유사입자(VLP) 항원 제조 기술 이전에 이어 두 번째 기술 쾌거를 달성한 만큼 현재 진행중인 동물 및 인체용 백신 개발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